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박상준 교수 이미지
박상준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636
  • 이메일 psj68@knue.ac.kr

경력

  • 2023.02.01 ~ 현재 : 초등 사회 교과서(미래엔) , 집필진
  • 2022.01.01 ~ 2022.12.05 :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 공동연구원
  • 2020.04.01 ~ 2022.12.01 : 전북교육청 인정도서(사회문제탐구) 심의회 , 위원장
  • 2018.06.01 ~ 2019.06.30 : 교육부 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회 , 자문위원
  • 2010.07.01 ~ 2022.12.31 : 교육부 사회과교육과정 심의회 , 심의위원
  • 2009.01.01 ~ 현재 : 중학교 사회 교과서(비상교육) , 집필진
  • 2004.09.01 ~ 2022.08.31 : 전주교육대학교 사회교육과 , 교수

학력

  • 2002.08.30 :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박사(Ph. D.) (대한민국)

연구

  • 교육부 시민교육 역량강화 사업(2019~2021) : 교육대학교에서 시민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수행
  • 전북 학교구성원 인권보호․증진 기본계획 수립」연구용역(2024년) : 전북교육청의 학교 구성원 인권보호 및 증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수행

논문

  • 2023.12.30 :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및 특징 분석 (사회과교육 62권 4호)
  • 2020.06.30 :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에 기초한 교육의 혁신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권 12호)
  • 2020.04.30 : 선거권 연령 조정 및 선거 교육의 개선 방안 (법과인권교육연구 13권 1호)
  • 2017.08.30 : 법교육과정의 구성 방식 및 초등 사회과 법교육의 내용 분석 (법과인권교육연구 10권 2호)
  • 2017.08.30 :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사회과교육연구 24권 3호)
  • 2016.12.30 : 인권 실태 조사를 통한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에 관한 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9권 3호)
  • 2015.08.30 : 초등 사회과에서 헌법교육 내용의 통합적 구성 방안 (법과인권교육연구 8권 2호)
  • 2015.05.30 :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 (사회과교육연구 22권 2호)
  • 2014.04.30 : 소수자의 차별 분석과 소수자 권리 보호 위한 통합적 접근 (법과인권교육연구 7권 1호)
  • 2013.08.30 : 헌법교육의 내용 구성 방안 (법과인권교육연구 6권 2호)
  • 2013.04.30 : 법교육 연구의 성과와 과제 (법과인권교육연구 6권 1호)
  • 2012.08.30 : 공적 시민성의 육성을 위한 사회과교육의 방안 (사회과교육연구 19권 3)
  • 2012.08.30 : 다문화 시민성의 육성 위한 다문화교육의 방안 (법과인권교육연구 5권 2호)
  • 2011.04.30 : 외국의 다문화교육의 동향 분석 (법과인권교육연구 4권 1호)
  • 2010.12.30 : 초등 사회과 인권교육 내용의 구성 원리와 개발 방향 (법과인권교육연구 3권 3호)
  • 2010.03.30 : 인권판단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 (사회과교육 49권 1호)

저서/전시

  • 2024.04.15 : 통합사회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 2023.08.30 :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제4판) (교육과학사)
  • 2023.07.30 : 중등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 (교육과학사)
  • 2023.03.15 : 사회과교육의 이해(제4판) (교육과학사)
  • 2022.03.25 : 메타버스 수업,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다 (교육과학사)
  • 2021.10.20 :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 (제2판) (교육과학사)
  • 2021.02.28 : 주제 중심의 시민교육방법 탐색 (푸른길)
  • 2020.02.28 : 역사와 함께 읽는 민주주의 (2020 세종도서) (한울)
  • 2020.02.24 : 민주시민교육의 이해와 적용 (한국문화사)
  • 2018.02.20 :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 2011.07.25 :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제4판) (교육과학사)

수상경력

  • 2023.12.29 [교육부] 장관 표창(제9415호) , 2022 국가교육과정 추진에 기여한 공로로표창함
  • 2020.12.31 [교육부] 장관 표창(제11383호) , 민주시민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표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