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보기
교수 상세보기
권정화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644
- 이메일 kwondaam@knue.ac.kr
경력
-
1999.05. ~ 현재 : 영상문화학회 , 회원
-
1998.07. ~ 현재 : 한국도시지리학회 , 이사
-
1997.03. ~ 현재 : 한국교과교육학회 , 회원
-
1995.03. ~ 1999.07. : 서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 시간강사
-
1995.01. ~ 현재 : 한국공간환경학회 , 회원
-
1994.03. ~ 1999.07. :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 시간강사
-
1993.08. ~ 현재 : 한국사회과연구회 , 회원
-
1993.01. ~ 현재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 회원
-
1992.11. ~ 1994.02. : 서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 조교
-
1991.12. ~ 현재 : 대한지리학회 , 이사
-
1991.12. ~ 현재 :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회원
-
1990.10. ~ 1992.10.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 조교
학력
-
1997.02. : 서울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
1988.08.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논문
-
2017.08. : 김정은 시대 북한 지리교과서의 변화 방향과 내용구성 특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5(3), 85-95)
-
2016.12. : 고등학교 메타인지 지리 수업 전략을 위한 명화의 선정 (사회과학교육연구, 18, 55-83)
-
2015.12. : 동양의 이태리: 근대 지리교육과 반도 담론의 전개 (사회과학교육연구, 17, 1-12)
-
2014.12. : 2015 교육과정 개정과 지리 교육의 변화 (사회과학교육연구, 16, 1-18)
-
2013.12. : 헐버트의 사민필지와 미국 근대 지리교육의 굴절된 투영 (사회과학교육연구, 15, 1-15)
-
2013.12. : 고등학교 세계 지리 교과서의 내용 조직의 변화 분석: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14, 1-21)
-
2013.12. : 영국의 2014 개정 지리교육과정의 특징과 그 시사점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21(3), 17-31)
-
2012.00. : 영국과 프랑스의 지리교육 비교연구 (사회과학교육연구, 14, 181-195)
-
2011.00. : 지리적 자아의 성장과 생활세계의 이해: 지리교육적 함의 (사회과학교육연구, 13, 69-87.)
-
2011.00. : 영국의 고등학교 지리교육과정의 특징 (사회과학교육연구, 13, 49-67)
-
2011.00. : 프랑스 지리교육사 150년의 전통과 최근 동향, 그리고 전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9(2), 185-204.)
-
2010.12.31 : 공감의 지리교육적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부)
-
2010.12.31 : 지리 교육의 미래를 위한 구도 설정 (대한지리학회)
-
2009.12.31 : 저자와의 대화: 지리사상사 강의노트(한울, 2005)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
2009.02.01 : 지리과 수업 이론의 이해를 위한 비유의 설정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부)
-
2007.09.06 : 교원자격검정 표시과목 공통사회(지리)및 지리의 기본이수과목별 주요주제 설정 (대한지리학회)
-
2007.03.30 : 지리과 차기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특징 및 개정 의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6.06.29 : 곧 개정판으로 태어날 책 교실밖 지리여행 (사계절)
-
2006.04.30 : 영국 지리교육계의 포스트 모더니즘 도입 논쟁과 그 함의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
2005.12.30 : 지리적 자아로서의 학습자와 지리탐구에 근거한 학습의 논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
2005.10.01 : 장소의 상실, 혹은 진정성의 상실? - 에드워드 렐프 지음/김덕현.김현주.심승희 옮김, 『장소와 장소상실』 (문학과환경학회)
-
2005.02.28 : 협동학습을 활용한 고등학교 지리 수업의 개선 방안연구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
2005.02. : 지역지리 교육내용의 구성 원리와 생활사 형성의 이해 (경북대학교 지리학과)
-
2003.07.01 : 생명권 2 계획과 환경론적 시각에 토대한 도시이해 (전국지리교사모임)
-
2003.07.01 : 조선후기 팔도지도 충청도엽 사본의 소개와 해제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
2001.12.01 : 제7차 교육과정과 지리교육: 기회의 공간과 위기의 환경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학연구소)
-
2001.12.01 :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지리과 교과서 체제 분석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중등교육연구소)
-
2001.12.01 : 부분과 전체: 근대 지역지리 방법론의 고찰 (한국지역지리학회)
-
2001.01.01 : 8차 교육과정에 개발에 대한 지리 교사의 역할: 지리과 교육 과정을 위한 제언 (전국지리교사연합)
-
1999.07.01 : 최남선의 굴절된 삶과 국토철학 (국토연구원)
-
1999.02.01 : 이중환의 국토편력과 지리사상 (국토연구원)
-
1997.07.01 : 지구화 시대의 국제이해 교육과 초등 사회과 교육에서의 지리적 상상력의 의의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
1997.07.01 : 지리교육의 역사적 접근과 인문 지리학의 시공간 개념 검토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
1997.07.01 : 地域地理 敎育의 內容 構成과 學習 理論의 照應 (대한지리학회)
-
1995.07.01 : 미로 속의 사회-공간 이론과 대중 문화의 유혹 (한국공간환경연구회)
-
1994.07.01 : 탈현대의 파장과 세기말의 인문지리학 담론: 연구 서설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지리연구소)
-
1990.07.01 : 최남선의 초기 저술에서 나타나는 지리적 관심 - 개화기 육당의 문화 운동과 명치 지문학의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지리연구소)
-
1988.07.01 : 한국도시규모분포의 확률론적 연구 - 사이먼 모형의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저서/전시
-
2016.02. : 인문지리학 개론 (한울아카데미)
-
2015.10. : 지리교육학 강의노트 (푸른길)
-
2010.03.01 : 초등학교 사회과부도 (교육과학기술부)
-
2008.04.23 : 인문지리학개론 (한울)
-
2007.12.31 : 대한민국 국가지도집 (건설교통부)
-
2005.11.30 : 한국지리지, 경상편 (건설교통부)
-
2005.05.01 : 지리교육의 이해를 위한 지리사상사 강의노트 (한울)
-
2001.12.01 : 공간이론의 사상가들 (도서출판 한울)
-
1998.12.01 : 문화와 환경 (웅진출판)
-
1995.03.01 : 세계화 시대의 일상공간과 생활정치 (도서출판 대윤)
-
1993.03.01 : 현대인문지리학사전 (도서출판 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