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권용주 교수 이미지
권용주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63
  • 이메일 kwonyj@knue.ac.kr

경력

  • 2010.09.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7.07. ~ 2009.06. :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 , 이사
  • 2007.01. ~ 현재 : 중등교육연구소 , 편집위원
  • 2005.1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5.03. ~ 2006.12. :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2.01. ~ 현재 : International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Group , 정회원
  • 2001.10. ~ 2005.09.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1.03. ~ 현재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편집위원
  • 2001.03. ~ 현재 : 한국생물교육학회지 , 편집위원, 이사
  • 2000.09. ~ 2001.09.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1999.09. ~ 2000.08. : 포항공과대학교 , 전임강사
  • 1998.07. ~ 1999.08. : 한국교원대학교 , 시간강사
  • 1998.06. ~ 1999.05. : 경북대학교 , Post-doc.(과학교육)
  • 1998.01. ~ 1998.05. : Arizona State University , Post-doc.(과학교육)
  • 1993.01. ~ 현재 : National Association of Biology Teachers , 정회원
  • 1991.10. ~ 1998.02. : 안강중학교 , 과학교사

학력

  • 1997.12. : Arizona State Univ. , 박사 (미국)
  • 1994.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연구

  • 학습뇌과학 : fMRI, Eye-Tracking
  • 과학 추론 : 과학적 사고
  • 생물교육 : Digital 생물교재 개발

논문

  • 2012.01. : Learning-Related Changes in Adolescents’ Neural Networks During Hypothesis-Gener (IHPST)
  • 2011.10. : Scan and learn! - Use of Quick Response codes and smart phones on a biology fiel (NABT)
  • 2011.06. : Why traditional expository teaching-learning approaches may founder? An experime (Society of Biology)
  • 2011.04. : What neural substrates trigger the adept scientific pattern discovery by biologi (Springer)
  • 2010.12.31 : 생물분류탐구과정에서 호르몬 변화를 이용한 부정감성예측모델 개발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10.12.31 : 고등학생의 관찰 활동에서 나타난 관찰능력과 코르티솔 호르몬의 상관관계 분석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10.12.30 : 생물학 탐구에서 fMRI 기반 결론도출 능력 측정 모델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10.12.30 : 두뇌맞춤 지수 기여도 산출식의 개발 및 적용 - 7학년 과학 ‘세포의 구조와 기능’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히)
  • 2010.12.28 :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두뇌기반 분석을 위한 두뇌맞춤지수 산출식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히)
  • 2010.08.31 :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두뇌기반 분석틀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10.06.01 : 분류 지식의 생성과 이해 형태 학습을 통한 학생들의 두뇌활성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
  • 2010.02.26 :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과학수업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관찰지식 생성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9.12.21 : 생물전공 및 비전공 예비교사들과 생물학자들의 가설 생성 및 이해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차이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9.12.21 : 생명현상 관찰에서 나타나는 인과적 의문 생성의 ERF 특성- MEG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9.11.16 : Brain activation pattern and functional connectivity network during classificati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9.10.23 :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관찰에서 나타나는 과학 교사들의 두뇌 활성 및 기능적 연결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9.09.12 : 생물학자의 지식 생성 과정에 기반한 확장 귀추 모형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9.09.01 : 생명 현상에 관한 가설 평가 과정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양상 및 기능적 연결 네트워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9.08.31 : 과학교육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9.06.30 : 생물학 가설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고등학생들의 과학 지식과 과학적 감성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9.06.30 : Brain Activation Pattern and Functional Connectivity Network during Experimental (한국과학교육학??)
  • 2009.04.30 : 가설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감성 및 생리적 변화와 가설생성 능력의 상관관계 분석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9.03.01 : Changes in brain activation induced by the training of hypothesis generation ski (ACADEMIC PRESS INC ELSEVIER SCIENCE)
  • 2008.12.01 : 과학현상에 대한 가설 평가의 사고과정 모형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12.01 :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가설생성과 이해과정에서 나타나는 감성의 유형 (중등교육연구소)
  • 2008.12.01 : 지식생성형 학습프로그램의 적용에 따른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물학 가설의 설명 경향 변화 (교육연구원)
  • 2008.09.01 : 생명 현상의 공통성 지식 생성과 적용에서 나타나는 예비 교사의 뇌 활성화 양상 :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08.01 : 중등 예비교사들의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적 의문 분석을 통한 의문생성력 지수 산출식의 개발 (중등교육연구소)
  • 2008.06.01 : 생명 현상에 관한 생물학자들의 경향성 지식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양상 :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06.01 : 생물학자의 지식생성 과정에서 나타난 귀추적 사고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04.01 : 생물교육전공 대학생들의 생명현상에 대한 추측의 사고과정 연구 (중등교육연구소)
  • 2008.03.01 : 고래과제에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고안한 가설 검증 방법의 분석을 통한 실험 설계 능력 지수 산출식의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8.02.01 : 딱따구리 과제에서 초등예비 교사들의 가설 평가 지식에 대한 분석을 통한 가설 평가 능력 지수 산출식의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12.01 : 생물학자와 고등학생의 생물학 가설 생성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12.01 : 기공과 새우 과제에서 초,중등 교사들이 생성한 관찰의 분석 및 관찰력 지수의 개발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7.12.01 : 꽃가루 분류에서 과학교사들이 생성한 분류지식의 분석을 통한 분류능력지수 산출식의 개발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7.09.01 : 동물 행동학자의 연구 활동에서 나타나는 연구 단계, 사고 과정, 행동 양식 및 생성 지식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9.01 : 학습자의 규칙성 생성 활동에 근거한 중학교 유전과 진화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6.01 : 감자즙 과제에서 예비 과학 교사들이 생성한 가설 검증 방법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6.01 : 생명 현상에 대한 가설 검증 방법의 고안 과정에서 나타나는 초등 예비 교사의 두뇌 활성 -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4.01 :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 전분실험에서 생성한 생물학 가설의 설명 경향 분석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7.03.01 : A test of the confirming abduction medel: How do students confirm their hypothes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02.28 :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모둠 선호도에 따른 사회적 상호작용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02.01 : 초등 과학 교육에서 두뇌 연구 방법의 고찰 - fMRI 활용법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02.01 : 생명현상에 관한 과학적 의문 생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물학자의 두뇌 활성 양상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02.01 : 생명 현상에 대한 과학적 가설 생성과 수리 연산에서 나타나는 두뇌 활성: fMRI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01.01 : 초등학교 과학 영재아의 뇌파 기반 변별 척도 개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01.01 : 과학 지식 생성 모형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생용 거미 탐구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12.01 : Differences in brain information transmission between gifted and normal children (Elsevier)
  • 2006.12.01 : 생명현상에 대한 가설 생성에서 나타나는 과학교사의 두뇌 활성: fMRI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12.01 : 생명현상의 관찰과 명화 감상에서 나타나는 생물교육학자들의 두뇌활성 : fMRI 연구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6.11.01 : 생명현상에 관한 초등학교 관찰 수업 과정과 관찰 유형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11.01 : Increased information transmission during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Mutu (Elsvier)
  • 2006.10.01 : Definition of scientific hypothesis: A generalization or a causal explan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08.01 : 과학 지식 생성 학습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지식 생성 능력의 발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08.01 : 예비교사들의 생물학 가설생성에서 나타나는 과학적 감성의 생성 과정 유형별 두뇌 활성화에 대한 fMRI 연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07.01 : Roles of Abductive Reasoning and Prior Belief in Children’s Generation of Hypoth (IHPST)
  • 2006.06.30 : 생명현상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잠정적 설명의 유형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06.01 : 뇌 기능 공동작용에서 나타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뇌파 특성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05.01 : 가설 생성 학습 후에 나타난 초등 예비교사의 뇌파 변화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04.22 : 해양생물 소재 STS 수업이 중학교 학생들의 해양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03.01 : 가설생성 학습 후에 나타난 초등학생의 두뇌 활성 변화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03.01 : Charles Darwin의 자서전에 나타난 사고 과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02.01 : 과학자의 과학지식 생성 과정에 대한 심층 면담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11.30 : 초등학생들의 어항관찰 활동에서 나타난 관찰의 유형과 그 변화 (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10.01 : 과학적 가설의 생성력 향상을 위한 삼원귀추모형의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08.01 : 생물학 가설의 생성에서 나타난 과학적 감성의 생성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08.01 : 초등예비교사들의 관찰활동에서 나타난 인과적 의문의 사고 유형과 생성과정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5.06.01 : 생명현상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의 관찰에서 나타난 과학적 관찰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04.01 : 생물학 탐구에서 학생들이 생성한 가설검증방법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03.01 : 생물 계통수 생성의 사고과정 모형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5.02.01 : 과학자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과학영재반 학생의 인식 비교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4.12.31 : 과학적 가설검증방법지식의 생성에서 나타난 과학적 감성의 유형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4.12.01 : 과학적 관찰과 규칙성 발견 활동에서 나타나는 감성단어 유형과 과학지식 생성력과의 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10.30 : 초등학생들과 초등예비교사들이 관찰활동에서 생성한 과학적 의문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9.01 : 생물과 비생물의 구분에 대해서 유아들이 생각하는 바탕개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4.09.01 : 귀추적 과학지식의 생성에서 나타나는 감성의 유형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4.08.01 : EEG correlation patterns of hypothesis-generating in undergraduate students' gen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6.01 : 초등 과학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수행동 요소와 수업유형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6.01 :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전두엽연합령의 기능과 보존논리 형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4.01 : 과학적인 사고과정에서 나타난 뇌파의 비동기화와 상관계수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3.30 : 과학지식 생성력 측정 도구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4.03.30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환경관련 독서활동이 환경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4.03.01 :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환경관련 독서활동이 환경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4.02.01 : 과학적 규칙성 지식의 생성 과정 : 경향성 지식의 생성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3.10.01 :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9.01 : 생물학 가설의 검증에서 연역적 과학지식의 구조와 생성 과정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3.08.01 : Exploring reasoning patterns of students scientific thinking, inquiry activities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6.01 : 선언적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과학철학적 연구- 귀납적, 귀추적, 연역적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6.01 : 대학생들의 귀납적 탐구에서 나타난 과학적 사고의 유형과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6.01 : 수증기 응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생성에서 귀추의 역할과 과정 (한국지구과학회)
  • 2002.06.01 : 학생들의 사전지식이 밀도과제의 과학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1.08.01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전두엽연합령 기능에 따른 보존논리 형성 정도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0.12.01 : Effect on Development of Proportional Reasoning Skill of Physical Experience and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2000.11.01 : 과학성취도에 미치는 전두엽연합령의 기능에 대한 종단적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0.04.01 : How Good are Students at Testing Alternative Explanations Involving Unseen Entit (National Association of Biology Teachers)
  • 2000.03.01 : 예비과학교사들의 가설 창안 과정에 대한 탐색적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0.01.01 : Lingking Brain Growth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Ability and C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2000.01.01 : Development of Scientific Reasoning in College Biology: Do Two Levels of General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 1999.12.01 : 중학생들의 과학적 사고 수준과 교과서 생물 분야의 탐구활동에서 요구하는 사고수준의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9.06.01 :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에서 침의 소화작용에 대한 실험방법의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9.06.01 : 과학영재교육센터 교육체제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영재학회)
  • 1999.03.01 : 한국과 미국 대학생들의 과학적 추론능력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9.03.01 : Why do most science educators encourage to teach school science through lab-base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8.12.01 :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 발달에 미치는 신경심리학적 요인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 1998.12.01 : A plateau and spurt pattern of neurological maturation, scientific reasoning dev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8.12.01 : 초등학교 학생들의 비례논리 전략의 발달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1998.09.01 : How do prefrontal lobes mediate scientific reasoning and conceptual change in ad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8.09.01 : 현행 중등학교 과학 실험 실습 교육 실태조사 및 그 운영 진단(II)- 고등학교 과학 실험 실습 교육을 중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8.06.01 :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의 신경심리학적 변인통제에 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7.12.01 : 과학적 추론 능력의 발달에서 전두엽연합령의 역할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5.09.01 :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4.03.01 : 대학입학 학력고사 생물문항 분석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3.03.01 : STS 교육운동의 국내연구 경향 분석과 적용방안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저서/전시

  • 2008.05.15 : Brain Activation during Scientific Hypothesis Generation in Biologists and Non-biologists. In Advances in Cognitive Neurodynamics (Springer)
  • 2008.05.15 : Neural substrates during finding target objects and observing natural phenomena : An fMRI study. In Advances in Cognitive Neurodynamics (Springer)
  • 2008.02.18 : 초등학교 3학년 과학 자유탐구 수업지도자료 (웅지기획원)
  • 2008.02.18 :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 생활 탐구수업지도자료 (웅지기획원)
  • 2008.01.04 : 과학지식의 생성과 평가 (메이드)
  • 2007.02.01 : NIH 과학교육 시리즈 - 과학탐구과정 (동아사이언스)
  • 2007.02.01 : 사다리타고 오르는 통합탐구여행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7.01.16 : 초등학교 과학탐구수업 지도자료: 식물의 잎과 줄기 (대교출판)
  • 2006.01.01 : 생명과학: 지구의 생명(7판) (탐구당)
  • 2005.12.01 : Roles of abductive reasoning and prior belief in children's generation of hypothesis abou pendulum m (Springer)
  • 2005.11.01 : 과학교육학 용어 해설 (교육과학사)
  • 2005.02.01 : 초등학교 탐구수업 지도자료: 열매 (교학사)
  • 2002.03.01 : 생물실험 (교육인적자원부)
  • 1999.06.01 : 과학사의 이해 (경북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