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미지 없음
차희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64
  • 이메일 hycha@knue.ac.kr

경력

  • 2010.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6.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05.03. ~ 현재 : 한국생물교육학회 , 총무간사, 편집위원,학술위원
  • 2005.03. ~ 현재 : 한국과학교육학회 , 재무간사
  • 2004.02. ~ 2006.03. : 한국교원대 , 전임강사
  • 2003.10. ~ 현재 : 한국교원대 충북WISE지역센터 , 연구원
  • 2003.10. ~ 현재 : 충북WISE지역센터 , 연구원
  • 2003.05. ~ 2003.05. : 한국교원대학교 , 연구교수
  • 2003.04. ~ 2003.05. : 한국과학문화재단 , 객원선임연구원
  • 2003.03. ~ 2005.02. : 한국생물교육학회 , 편집위원
  • 2002.02. ~ 2002.08. : 한국과학재단 , Post Doc
  • 1997.02. ~ 2002.02. : 서울목일중학교 , 교사
  • 1992.08. ~ 2003.08. : 교원대,연세대,이화여대 , 시간강사
  • 1992.08. ~ 현재 : 서울과학교사미세구조연구회 , 고문
  • 1992.03. ~ 1997.02. : 서울특별시과학교육원 , 교사
  • 1991.03. ~ 1992.03. : 서울한산중학교 , 교사
  • 1989.12. ~ 현재 : 한국생물교육학회 , 편집위원, 국제학술위원
  • 1989.06. ~ 현재 : 한국과학교육학회 , 회원
  • 1989.05. ~ 1991.02.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
  • 0000.0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학력

  • 2001.05. : Univ. of Iowa , 박사 (미국)
  • 1991.02. : 한국교원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논문

  • 2010.12.30 : 초등교사들의 과학실험수업 유형 선택 및 실행에 영향을 미친 PCK분석 (한국교원대학교교육연구원)
  • 2010.09.30 : 생물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진화에 관한 개념, 흥미, 수용 및 종교성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10.09.30 : 검사 상황 차이에 따른 진화 기작 개념의 응답 유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2010.03.31 : MBL을 이용한 효소 실험의 닫힌 탐구와 안내된 탐구에서 언어적 상호 작용 비교 (한국생물교육학회)
  • 2010.02.28 : 과학 교수-학습 자료 지원 웹사이트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요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9.12.31 : 과학 글쓰기를 통한 세균 개념 변화 과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9.12.31 : 세균에 관한 선개념 및 감성을 고려한 초등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9.09.30 : 과학 교수학습지도를 위한 초등교사의 웹자료 활용 현황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9.02.18 : 중학교 과학 수업에 활용하기 좋은 조건을 고려한 생물 탐구 모듈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8.12.31 : 새로운 학습관을 반영한 과학 교수학습전략 (대전교육과학연구원)
  • 2008.11.17 : PBL기반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에 대한 태도, 행동, 지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8.08.01 : 분류과제 제시 형태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잎 분류 행동 차이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8.03.01 : 울산지역의 생태적 특성을 반영한 STS 모듈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12.01 : 빛의 성질과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통합 모듈의 개발 및 적용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12.01 : 관찰에 의한 분류하기 탐구 능력 평가 준거 개발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7.12.01 :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의 10학년 과학에 대한 인식조사 (교육연구원)
  • 2007.10.01 : 과학 관련 태도의 성차와 관련된 사회적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7.06.01 : 현미경 관찰실험에서 Observer Program을 활용한 예비 과학 교사들의 행동 양식 분석 및 실험 능력과의 상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6.01 : 중학생의 과학 탐구능력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5.01 : 인간과 기린 진화가 학생들의 인지 갈등에 미치는 차이 (한국교원대학교생물교육과)
  • 2007.03.01 : 진화기작에 관한 설명의 질적 횡단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7.02.01 : 생태계내의 물질 순환 개념의 횡단적인 분석과 과학 교육과정 영향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12.01 : 설명대상에 따른 학생들의 진화개념과 진화 개념 형성의 특성에 관한 횡단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6.12.01 : 강화 남단 갯벌에 적용 가능한 탐조 활동 중심의 생태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6.12.01 : 초등학교 과학 탐구 및 실험 학습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 2006.12.01 : 지구의 크기 측정을 위한 교구 개발 및 적용효과 (한국교원대학교교육연구원)
  • 2006.11.01 : TV만화영화와 아동과학도서에 의한 진화의 오개념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2006.09.01 : 생물 오개념 논문의 분석을 통항 생물 오개념 편람의 제작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5.12.01 : 과학 탐구능력 향상을 위한 실생활 소재 모듈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5.06.01 : 그림카드를 이용한 중학생의 진화에 대한 오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2005.04.30 : 음식물쓰레기에 관한 STS 모듈의 적용효과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5.04.30 : 지리산 국립공원 직원의 환경관과 자연환경 해설에 대한 인식 조사 (한국환경교육학)
  • 2005.03.01 : 전국과학전람회 출품작 중 물리분야 작품의 수업활용가능성 탐색 (한국물리학회)
  • 2004.12.01 :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재론 강의 개선을 위한 학생 인식 조사 연구 (한국교원대학교과학교육연구소)
  • 2004.09.01 : 과학고 학생들의 창의력과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생물 실험 모듈의 적용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4.01 : 한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STS 모듈 및 그 평가 방법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2.01 : Constructivism and STS Reflected in the Korean Education Programs for Secondary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4.02.01 : 생물교과용 도서개발의 현황과 개선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3.09.01 : 증산작용 탐구 실험 모듈의 개발과 적용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3.09.01 : 웹 가상 실험실 탐구활동 평가표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3.08.01 : Effectiveness of the Korean Science Teacher Education Programs concerning the Te (한국과학교육학회)
  • 2003.06.01 : 고등학생들의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식물 색소 관련 실험 모듈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3.03.01 : 고등학생들의 식물 동정 방식 및 식물 동정에 영향을 주는 학습 환경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2.12.01 : Rapid-cycling Brassica rapa를 이용한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광합성 실험 모듈의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2.12.01 : 생물실험의 창의력 및 과학적 사고력 향상 효과에 대한 생물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생물교육학회)
  • 2002.01.01 : 화분 SEM 자료 (서울교사생물미세구조교과교육연구회)
  • 2001.05.01 : Collecting Planarians:A Good Choice for a Field Trip (Heldref Publications)
  • 1996.03.01 : 생물교육에 있어서 STS 프로그램의 개발 (시청각교육사)
  • 1995.12.01 : 한국 고등학생들의 생태학적 오개념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5.11.01 : 한국 고등학생들의 생식과 발생에 대한 오개념 (한국교원대학교)
  • 1995.10.01 : 모기향이 흰쥐의 폐장과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자현미경적 고찰 (서울과학교사전자현미경연구회)
  • 1994.12.01 : 고등학생들의 유전과 진화에 대한 오개념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4.06.01 : 생식과 발생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오개념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4.06.01 : 고등학생들의 생태학적 오개념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3.06.01 : 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리학적 오개념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2.10.01 : 한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명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2.06.01 : 교사들이 제시한 학생들의 생물 오개념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1.12.01 : 한국산 유각근족충목(Arcellinida) 및 유각사상근족충목(Gromiida)의 계통분류학적 연구 (한국동물분류학회)
  • 1991.10.01 : 한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동물분류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1991.06.01 : 한국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식물 분류 개념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
  • 1990.12.01 : 한국산 유각근족충목에 대한 분류학적 연구 (한국동물분류학회)
  • 1990.04.01 : 제5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의 비교 분석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 1989.10.01 : 제5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생물 교과서의 비교 분석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저서/전시

  • 2011.02.28 : 오파린이 들려주는 생명의 기원이야기 (자음과 모음)
  • 2007.02.01 : 초등학교 3학년 과학탐구수업지도자료 물에 사는 작은 생물 (대교출판)
  • 2007.02.01 : 과학탐구과정 (동아사이언스)
  • 2006.02.01 : 초등학교 4학년 과학탐구수업지도자료 동물의 암수 (교학사)
  • 2005.02.01 : 초등학교 5학년 탐구수업지도자료 작은생물 ((주)교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