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채정현 교수 이미지
채정현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58
  • 이메일 jchae@knue.ac.kr

경력

  • 2002.10.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1.03. ~ 현재 : 교과교육학회 , 평회원
  • 1999.02. ~ 현재 : 한국교원교육학회 , 평회원
  • 1998.09. ~ 1999.07.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1996.09. ~ 1998.08.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1995.09. ~ 1996.08. : 한국교원대, 중앙대, 이대, 동국대 , 시간강사
  • 1995.09. ~ 현재 : 한국생활과학학회 , 평회원
  • 1993.01. ~ 1994.09. :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 조교
  • 1987.08. ~ 1987.10. : 명일여자고등학교 , 기간제교사
  • ~ 현재 : 미국가정학회
  • ~ 현재 : 미국직업교육학회
  • ~ 현재 : 미국오하이오직업가정학회
  • ~ 현재 : 오미크론 타우쎄타(Omicron Tau Theta)
  • ~ 현재 : 국제가정학회
  • ~ 현재 : 한국가정학회
  • ~ 현재 : 한국가정교육학회

학력

  • 1995.06. : The Ohio State Univ. , 박사 (미국)
  • 1989.08.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석사 (대한민국)

논문

  • 2010.12.07 : 가정교육학의 사회적 기여와 미래 방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10.12.07 :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과 관련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인식과 실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10.09.30 : 중학교 1학년 가정교과서 활동 과제의 비판적 사고 수준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10.03.31 :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정영역에 나타난 Bloom의 인지적 영역 질문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9.12.31 : Keller의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중학교 가정 '영양과 식사'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9.12.31 : 제7차 교육과정의 중등학교 가정 교과서에 나타난 진로교육 내용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9.06.30 : 선행조직자로서 중학교 가정교과서 식단과 식품선택 단원의 도식자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9.06.30 : 가정교과교육학지식(H-PCK)에 관한 가정과교사의 반성적 성찰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9.03.30 : 학습자 참여 분석적 루브릭(rubric) 개발 수업이 중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주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9.03.30 : 기술.가정(실과) 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교사 효능감에 관한 연구 -가정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8.12.30 : Blended Learning(BL) 전략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2008.09.30 : 가정교육과 교사교육의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총체적 질 관리) 구성요소에 대한 재학생들의 평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8.09.30 :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 -실험 실습법에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8.03.30 : 중학교 가정과교사의 가정교과관련 자기 장학에 대한 인식과 자기 장학 활성화를 위한 요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7.12.30 :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 가치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7.09.30 : 중등교사 신규임용 후보자선정 경쟁시험 가정과 교과교육학 출제 문항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7.09.30 : 가정과교사의 이타적 태도와 수업 중 도덕성 지도 정도 -울산 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7.06.30 : 중학교 가정과교사의 교과관련 자기장학에 대한 수행 실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7.06.03 : 타 교과와의 중복성 분석에 기초한 중학교 가정교과의 선행조직자로서의 개념도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7.04.30 : 가정과교육의 정체성 탐색: 이미지와 성격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 2007.03.02 :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교과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6.12.01 : 가정과교사가 인식한 학교 평생교육을 위한 가정과 자원의 활용 실태 및 활성화 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6.09.30 : 제7차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상황과 투입 평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6.03.31 : 실천적 추론 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5.12.30 : 동기유발(ARCS) 전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동기 및 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5.06.30 : 중학교 가정과교사의 가정교과에서의 도덕성 교육에 대한 중요도와 지도수행 정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5.06.30 : 중학교 가정과교사의 가족 가치관과 세 행동체계별 가족생활 영역 목표 요구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4.09.01 : 중등 가정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04.03.31 : 쟁점중심 가정과 토론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4.03.31 : 기술가정과 교사의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도, 실행수준, 실행실태 및 관련변수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3.12.01 :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가정학회)
  • 2003.10.01 : 중학생의 가정과교사 특성지각과 가정과 수업을 통한 인성적 도덕성 (대한가정학회)
  • 2002.12.01 :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검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2.07.01 : ICT를 활용한 가정과 Web 기반 문제 해결 학습환경의 개발 (대한가정학회)
  • 2002.07.01 : CBAM 모형에 근거한 가정과 교사의 ICT 활용 수업 평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1.12.01 : 식생활 단원에 적용한 가정과 실천적 추론 수업이 여고생의 도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1.12.01 : 교사의 관심 모형에 기초한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의 실행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1.12.01 : 협동학습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및 협동 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1.07.01 : 중학교 가정과 교사와 기술과 교사의 양성평등의식과 양성평등교육 실천도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1.07.01 : 중학교 가정과 교사와 기술과 교사의 양성평등의식과 양성평등교육 실천도 차이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2000.12.01 : 중학교 가정과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에서 Gordon의 창의적 문제해결법의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1999.09.01 : 청소년의 성별로 본 사회화와 생활환경 (대한가정학회)
  • 1999.07.01 : 남녀 고등학생이 인식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의 효과 (대한가정학회)
  • 1999.07.01 : 청소년과 생활환경 : 생활환경이 청소년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 1999.03.01 :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과 다른 요인이 한국 여고생들의 의사결정 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
  • 1998.07.01 : 가정과 교사와 가정교육과 교수의 가정과교육실습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1998.07.01 : 협동학습법을 적용한 가정과 학습지도안 모형개발: 중학교 가정의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 1998.07.01 : 가정과 교사의 Brown의 교육과정 모형 선호도 (대한가정학회)
  • 1998.07.01 :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가정과 교육에 대한 견해와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
  • 1998.01.01 : 가정과교육과정: 진단과 전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1997.07.01 : 중학교 가정과 교육목표의 필요도에 대한 인식 (한국생활과학회)
  • 1996.07.01 : 중-고등학교 가정과 교육목표에 대한 필요평가 (한국생활과학회)
  • 1996.07.01 : 오하이오주의 가정과목인 실천적 문제에 근거한 일과 가적생활교육과정의 채택에 대하여 (대한가정학회)
  • 1996.07.01 : 가정과교육과정 모형의 선호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저서/전시

  • 2006.09.18 : 교실속에 들어간 따뜻한 부모준비 교육 (교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