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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새은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34
  • 이메일 saeeun@knue.ac.kr

경력

  • 2013.09.02 ~ 2014.02.10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부연구위원
  • 2012.04.02 ~ 2013.02.28 : 서울대학교 노화고령사회연구소 , 위촉연구원
  • 2010.05.03 ~ 2011.05.15 : 매릴랜드 주립대 인구센터 , 연구원

학력

  • 2009.12. :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 Ph.D (U.S.A)
  • 2003.02.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 2001.02. : 서울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연구책임자 : 2019 가족인권 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 공동연구원 :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대구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화’ 사업의 효과성 진단 및 발전 방안 모색(2018)
  • 공동연구원 : 2019 가족사업역사 아카이브
  • 연구책임자 : 세월호사건을 간접적으로 경험한 일반 청소년가족의 가족스트레스 대처과정 및 지역사회 회복을 위한 방안(2018.5.-2019.4.)
  • 연구책임자 : 저출산,고령화시대와 한국형 사회복지(2018.9-2019.8)
  • 공동연구원 : 인성 중심 「밥상머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2019)
  • 공동연구원 : 서울지역 통합적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체계 활성화 방안 연구(2018)
  • 공동연구원 : 부모교육 매뉴얼(청소년 예비부모) (2017)
  • 공동연구원 : ‘일방적 의존’과 ‘상호성’의 경계에서: 동거 경험을 통한 부모-성인자녀 관계의 재조명(2015-2017)

논문

  • 2022.07.31 : 소설 <유원>에 나타난 청소년의 가족 개념 및 자아의 발달 -보웬의 가족체계론적 관점의 적용- (문학치료연구, 64, 109-140.)
  • 2022.05.31 : 중⋅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포괄적 성교육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내용 분석: 유네스코의 성교육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 403-420.)
  • 2022.05.31 : 포토보이스를 통해 살펴본 코로나 시대 청소년의 일상생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2), 211-230.)
  • 2021.11.30 : 가정교과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의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4(4), 105-127.)
  • 2021.06.30 : 뇌기반 교육원리를 적용한 가정과 공감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2), 153-172.)
  • 2021.05.31 : 학령기 가족식사의 실태, 어머니의 인식, 실천적 제언 (가족정책연구, 1(1), 79-94.)
  • 2021.05.31 : 가족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족정책연구, 1(1), 61-78.)
  • 2021.04.30 : 교사의 관점에서 상실을 경험한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8), 867-886)
  • 2020.12.31 :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중학교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핵심개념 ‘관계’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4), 1-18.)
  • 2020.12.15 : 아버지와의 애정적 유대가 청소년기 부-자녀간 갈등 정도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267-286.)
  • 2020.09.30 : 서울시 자치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자의 통합서비스 이용 경험 연구: 혼합방법론 접근 (가정과 삶의질, 38(3), 99-116.)
  • 2020.08.31 : 가족인권교육 프로그램 체계도 구성을 위한 델파이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8(3), 315-331.)
  • 2020.08.31 : 공적 가족사업역사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24(3), 79-102.)
  • 2020.06.30 :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 반영된 미디어 리터러시 내용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2), 99-115.)
  • 2020.05.31 : 가족인권교육을 위한 가족인권침해 인식 및 실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0), 1205-1230.)
  • 2020.04.30 : 기술·가정교과를 이수한 고등학생의 예비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9(2), 151-170)
  • 2020.03.31 : The Determinants of Geographical Distance between Married Couples and Their Parents (한국인구학, 43(1), 95-119.)
  • 2020.03.31 : 그림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가족 수업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부모자녀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1), 167-184.)
  • 2019.12.31 : 남성육아휴직의무제를 통한 아빠노동자 탄생에 관한 사례연구 (가족과 문화, 31(4), 1-29.)
  • 2019.12.31 : 육아휴직제를 사용한 남성의 가정 및 직장에서의 경험 연구 (보건사회연구, 39(4), 280-319)
  • 2019.09.30 : 학교부적응 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 수업 적용 사례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3), 117-134.)
  • 2019.03.31 : 중학교 가정과교육에서 행복교육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실행: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2), 35-50.)
  • 2018.06.30 : 이혼한 딸과 부모의 동거경험 -일방적 의존과 상호적 의존의 경계에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6(2), 33-156.)
  • 2017.12.31 : 청소년 대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4), 31-47.)
  • 2017.09.15 : 아버지 부재 비혼딸과 어머니의 동거경험: 일방적 의존과 상호적 의존의 경계에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5(3), 81-98.)
  • 2017.02.28 : 부모-비혼 성인자녀 관계의 재조명: 동거 및 경제적 의존 여부에 따른 집단별 특성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5(1), 139-158.)
  • 2017.01.31 : 중학교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태와 활성화 방안 (교원교육, 33(1), 155-179.)
  • 2016.12.31 : Conceptualizing Ryff's Psychological Well-being Model with Confucian Perspective (한국사회학, 50(6), 101-123.)
  • 2016.12.31 : 사이버불링을 목격한 중학생 주변인의 실태 및 영향변인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8(4), 79-95.)
  • 2016.09.30 : 둘째자녀 출산포기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가족과 문화, 28(3), 131-161)
  • 2016.06.30 :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관계 특성이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3), 307-319.)
  • 2015.06.30 : 상속재산 분할에서 배우자와 자녀의 기여분에 관한 판례 분석 (가족과문화, 27(2), 212-261)
  • 2014.12.31 : Intergenerational transfers between parents and their multiple adult children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5(2), 69-80.)
  • 중학생의 가족수업 참여도와 부모자녀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 43-56)

저서/전시

  • 2019.12.31 : 남자가 출산휴가를 간다면? 아빠노동자 형성을 위한 남성 육아휴직 사례 연구 (집문당)
  • 2018.03.04 : 나는 미래의 좋은 부모 (금정)
  • 2015.02.03 : 한국 가족을 말하다 (하우)

학회발표

  • 2019.12.07 : 학령기 맞벌이 부모의 종사상 지위와 근로시간이 가족식사빈도에 미치는 영향 2019 한국가족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9.11.15 : The Application of the CMFS Model in New Mothers after the Sewol Ferry Disaster International Society for Traumatic Stress Studies 35th Annual Meeting
  • 2019.11.02 : 청소년에게 부모교육은 왜 필요한가? -가정 교과에서의 돌봄 역량 증진을 통한 시민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 2019.10.12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함께 돌봄’: 남성 육아휴직자 경험 연구 2019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9.06.01 : 예비교원의 다문화감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19년도 30주년 기념 춘계학술대회
  • 2018.11.30 : '아빠노동자' 등장을 위한 기업의 가족친화적 제도 2018 한국인구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8.10.27 : Borderline between Overdependence and Mutual Dependence: Coresidence of Single Adult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Korea 2018 한국가족학회-일본비교가족사학회 공동추계학술대회
  • 2017.11.16 : Unmarried Middle-Aged Koreans Living with their parents in Seoul 2017 NCFR Annual Conference
  • 2017.10.27 : 중노년기 부모에게 자녀는 여전히 중요한가? 한국가족관계학회 추계학술대회
  • 2017.07.24 : Does Living With Unmarried Adult Children Threaten Marital Relationships of Elderly Korean Couples? IAGG 2017 World Congres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 2017.06.10 : 제4차산업혁명과 가족생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
  • 2017.04.29 : 비혼 성인자녀의 부모와의 동거궤적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가정학회 제 79차 춘계학술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