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박미정 교수 이미지
박미정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677
  • 이메일 lalala3@knue.ac.kr

경력

  • 2024.01.01 ~ 2024.12.31 : 대한가정학회 , 부학회장
  • 2023.01.01 ~ 2024.12.31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학술위원장
  • 2022.04.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22.01.01 ~ 2022.12.31 : 대한가정학회 , 총무위원장
  • 2019.01.01 ~ 2020.12.31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총무이사
  • 2018.03.01 ~ 2022.03.31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16.09.01 ~ 2018.02.28 : 경기도이천교육지원청 , 장학사
  • 1989.09.01 ~ 2016.08.31 : 용인고,수지고,서운중,신갈중,청덕중,매현중 , 교사(수석 교사)

학력

  • 2006.02.2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 박사 (대한민국)
  • 2001.02.22 : 한국교원대학교 , 교육학 석사 (대한민국)
  • 1989.02.22 : 한국교원대학교 , 학사 (대한민국)

연구

  • 연구책임자 : [식품의약품안전처] 청소년 식품안전과 건강 교육과정 운영 (2020)
  • 공동연구자 : 고등학교 교과용도서 「식품안전과 건강」 개정 (2024)
  • 공동연구원 : [식품의약품안전처] 청소년 건강식생활안전 교육교재 개발 (2019)
  • 연구책임자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과건강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연수과정 운영(2022)
  • 연구책임자 : [한국교원대학교] 1인 가구 시대의 가정과교육 방향 탐색(2018)
  • 연구책임자 :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부]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 교원 역량 강화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기술가정)
  • 연구책임자 : [교육부] 시·도교육청의 자유발행제 교과용도서 질관리 체제제안 (2021)
  • 연구책임자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과 건강 부교재 개발 및 연수과정 운영 (2021)

논문

  • 2024.06.30 : 소셜 네트워크 분석(SNA)을 활용한 가정교육학의 지식구조 탐색: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6(2))
  • 2024.05.31 : 고등학교 가정과의 역량 기반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Human Ecology Research, 62(2))
  • 2024.02.28 : 대한가정학회지 연구 동향 및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2010∼2022년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Human Ecology Research, 62(1))
  • 2023.09.30 : 가정과수업에서 ESD 프로그램 연구의 메타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3))
  • 2023.08.31 : 백워드 디자인에 기반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금융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Human Ecology Research, 61(3))
  • 2023.06.30 : 생태전환교육 도입을 위한 가정과 교과서의 생태시민성 내용 요소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2))
  • 2023.06.30 : 중학생의 주관적 웰빙 향상을 위한 가정과 여행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2))
  • 2023.05.31 : 남북한 실과(가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 만 11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실과교육연구)
  • 2022.12.31 :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가정 교과 ‘1인 가구의 식사와 조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4))
  • 2022.11.30 : 중등학교 가정과교사 임용시험의 핵심 키워드 탐색: 내용 분석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4))
  • 2022.11.30 :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 워크북 활용 수업의 효과 분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4))
  • 2022.08.31 : 교사 행위자성(teacher agency)에 기반한 가정과교사의 포괄적 성교육 실천 탐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3))
  • 2022.06.30 : 자유발행제 교과용도서의 시도교육청 질 관리 체제 개선 방안 (교과와교과서연구, 2(1))
  • 2022.03.31 :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워크북 개발 및 타당도 검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4(1))
  • 2022.02.28 : SNA(Social Network Analysis)를 활용한 코로나19 전후의 가정과교육 유튜브 콘텐츠 변화 분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60(1))
  • 2021.09.30 :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가정교과 ‘건강한 가족 관계’ 수업이 중학생의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3))
  • 2021.06.30 :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요구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2))
  • 2021.06.30 : 고등학교 가정계열 선택과목 「식품안전과 건강」교육과정의 운영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2))
  • 2021.05.31 : 그림책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가정과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실과교육연구, 27(2))
  • 2021.05.31 : 숙의를 통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 방향 모색 (실과교육연구, 27(2))
  • 2021.03.31 : 차기 교육과정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의 구조화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1))
  • 2021.03.31 : 2015 개정 중학교 공통 교과와 가정과 교육과정에 제시된‘기능’과 ‘성취기준’ 비교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1))
  • 2020.12.31 : 가정과 초임교사 역량모델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4))
  • 2020.12.31 : 학교 공간 디자인을 주제로 한 과정중심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중학교 가정교과 주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4))
  • 2020.12.15 : 예비 가정과교사의 자기이해 변인이 변화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3))
  • 2020.09.30 :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가정교과 협력적 소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중학생의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향상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3))
  • 2020.09.30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성취를 위한 의생활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3))
  • 2020.09.30 : 언어 네트워크 분석에 기반 한 가정과교육 연구 동향 분석: 2000-2019년 KCI 등재지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3))
  • 2020.06.30 : 남자 가정과교사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2))
  • 2020.06.15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국내 북한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
  • 2020.03.31 : 기술⋅가정과 교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참여와 고교학점제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1))
  • 2020.01.31 : 중학생이 인식한 가정과교사의 권력기반이 가정교과의 중요도와 흥미 및 자기결정성 학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
  • 2019.12.31 :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이 고등학생의 관계형성능력과 결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4))
  • 2019.09.30 : 백워드 디자인에 기반한 고등학교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3))
  • 2019.03.31 :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하위요소와 기능의 구체화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2(1))
  • 2019.02.28 : 1인 가구 시대의 가정과교육 방향 탐색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7(1))
  • 2018.12.31 :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에 대한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활동과제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4))
  • 2018.11.15 : 중등학교 아동학․가족학 분야의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내용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 2018.09.30 :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다중지능 활용 활동과제 분석 -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따른 ʻ식생활ʼ 단원을 중심으로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3))
  • 2018.09.30 :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3))
  • 2018.06.30 : 가정교과의 소비자교육이 중학생의 소비자역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2))
  • 2017.10.31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 교육과정 편성 방안 탐색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5))
  • 2017.09.29 : 가정과수업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3))
  • 2017.06.29 : 청소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의 종단적 추이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2))
  • 2012.09. : 가정과교육에서의 창의․인성 수업 모델 개발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3))
  • 2010.11. :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가정생활영역에서의 녹색성장교육 관련성 탐색 (대한가정학회지 48권 9호)
  • 2008.09. : 가정과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 개발 및 인식과 요구도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0권 3호)
  • 2006.02. : 가정과교육의 미래 발전 전략 탐색: 정체성과 임파워먼트 및 비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2001.02. : ICT를 활용한 家政科 Web기반 문제해결학습환경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서/전시

  • 2021.03.02 :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 ((주)삼양미디어)
  • 2018.03. : 중학교 기술.가정 1,2 ((주) 삼양미디어)
  • 2018.03. : 고등학교 기술.가정 ((주) 삼양미디어)
  • 2015.10. : (행복한 배움을 실천하는) 가정과 수업 방법과 수업 실연 ((주) 교문사)
  • 2014.03. : 고등학교 기술·가정 ((주) 삼양미디어)
  • 2013.03. : 중학교 기술·가정 1,2 ((주) 삼양미디어)
  • 2012.02. : 중학교 진로와 직업 ((주) 삼양미디어)
  • 2011.12. : 가정과교육론 ((주) 교문사)
  • 2006.07. : 교실 속에 들어간 따뜻한 부모준비교육 ((주) 교문사)

학회발표

  • 2024.07.01 : A Network Analysis of the 'Secondary Home Economics Textbook' in the Pre-National Curriculum Period (1946~1954) in South Korea XXV IFHE World Congress
  • 2024.05.25 :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가정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23.10.14 : 대한가정학회지 연구 동향 및 공저자 네트워크 분석: 2010-2022년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2023.08.09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using SNA 21st ARAHE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2023: Intergrating Home Economics Knowledge and Skills Towards The New Wave of industrial Revolution
  • 2023.08.09 : Meta-analysis on sustainability in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What have we done? We should be done next? 21st ARAHE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2023: Intergrating Home Economics Knowledge and Skills Towards The New Wave of industrial Revolution
  • 2022.10.15 : SNA를 활용한 중등학교 가정과 임용시험의 핵심 키워드 탐색 대한가정학회 추계학술대회
  • 2022.09.08 : Analysis of 'Home Economics' National Curriculum and Textbooks in South and North Korea for SDG4 XXIV IFHE World Congress 2022
  • 2021.05.22 : 고등학교 가정교과 <식품안전과 건강> 교육과정의 운영 효과 2021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2019.08.21 : Development of the Relationship Formation Competency Scale for the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The 20th ARAHE BIENNIAL INTERNATIONAL CONGRESS 2019, The Aging and the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Industry: For the Aspirations of the People to Live a Better Life
  • 2018.07.11 : AI시대에 ‘혼자’ 또는 ‘함께’ 산다는 것은 한국과학철학회 2018년 정기학술대회
  • 2018.05.30 : 1인 가구 시대의 가정과교육 방향 탐색 대한가정학회 제72차 춘계학술대회
  • 2017.04.29 : 4차 산업혁명과 가정과교육 대한가정학회 제70차 춘계학술대회

수상경력

  • 2023.10.14 [대한가정학회장] 우수학위논문상
  • 2023.10.14 [대한가정학회장] 공로상
  • 2022.10.15 [대한가정학회장] 논문 발표 우수상(포스터 부문)
  • 2014.12.22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장] 2014소비자교육콘텐츠 공모전 은상
  • 2014.08.26 [교육부장관] 안전교육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
  • 2013.01.14 [경기대학교총장] 다문화교육 담당교사 직무연수 현장탐방 보고대회 최우수상
  • 2007.01.26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 전국단위교과교육연구회 우수연구 표창
  • 2006.10.28 [대한가정학회장] 논문발표우수상
  • 2006.02.22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장] 우수학위논문상
  • 2003.12.23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 표창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