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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곤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60
  • 이메일 dglee@knue.ac.kr

경력

  • 2014.01. ~ 2015.12. : 한국환경교육학회 , 회장
  • 2011.03. ~ 2013.02. : 한국교원대학교 , 환경교육과 학과장
  • 2008.04.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6.09. ~ 2008.03. : 한국교원대학교 , 환경학교육연구소장
  • 2006.03. ~ 2006.09. : 한국교원대학교 , 환경과학연구소장
  • 2004.07. ~ 2005.07. : 미국 Purdue Univ. , Visiting Scholar
  • 2003.04. ~ 2008.03.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02.11. ~ 현재 : 한국환경과학회 , 정회원
  • 1999.04. ~ 2003.03.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1997.10. ~ 현재 : 한국환경교육학회 , 이사
  • 1997.10. ~ 현재 :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 정회원
  • 1997.10. ~ 현재 : 한국교원교육학회 , 정회원
  • 1997.10. ~ 현재 : 한국물환경학회 , 정회원
  • 1997.10. ~ 현재 : 대한환경공학회 , 정회원
  • 1997.05. ~ 현재 : 한국해양환경공학회 , 이사
  • 1997.03. ~ 1999.03. : 한국교원대학교 , 전임강사
  • 1991.08. ~ 1996.08. : Texas A&M Univ. , 연구조교
  • 1989.12. ~ 1990.06. : 한국개발연구원 , 임시연구원

학력

  • 1996.08. : Texas A & M Univ. , 박사 (미국)
  • 1990.02. : 서울대학교 , 석사 (대한민국)

연구

  • 환경교육 연구 : 탐구중심 환경교육 이론 및 교육내용 개발, 물 환경교육 연구
  • 물 환경학 : 유역, 유기물 오염, DO, TOC, 미세입자, PSD, 응집, 컴퓨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지속가능성과 물 환경
  • 해양환경공학 : 환경학적 관점의 해양환경공학, 해양환경교육 연구

논문

  • 2010.12.31 :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백천에 대한 환경학적 탐구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8.12.01 : 환경교육적 탐구를 통한 유역 중심의 물 환경교육 교재화 연구 - 무심천 유역을 중심으로 -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8.11.01 : 해양환경공학과 환경교육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에서- (한국해양환경공학회)
  • 2007.12.01 : 소하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 ENVISION을 중심으로 -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7.11.01 : 환경교육과 환경학의 관계 :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의 관점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소)
  • 2007.09.01 : 탐구학습 모형에 기초한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 중등학교 환경반을 대상으로 -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소)
  • 2007.09.01 : 미호천의 물 환경 탐구 - TOC를 중심으로 한 수질모니터링 - (한국물환경학회)
  • 2007.09.01 : 물 부족 문제와 관련된 환경교육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7.06.01 : '2007 개정' 중 고등학교 '환경'과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과 고시된 결과에 대한 고찰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12.01 : 유역 개념을 중심으로 한 탐구 기반의 물 환경교육 모형에 관한 연구: ENVIS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12.01 : 환경감수성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과 이를 이용한 환경감수성 측정 - 중등학교 환경반을 대상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12.01 : 환경학과 환경교육의 관계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12.01 : 새교육과정의 중 고교 '환경' 과목 교육과정 시안 수정안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09.01 : 실험적 접근 방법을 통한 산성비에 관한 환경교육활동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소)
  • 2006.09.01 : 지속가능성 이론과 통합성 원칙에 기초한 물부족 문제에 대한 환경교육 교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
  • 2006.09.01 : 유역 개념을 중심으로 한 물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이에 따른 환경교육 교재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소)
  • 2006.08.01 : 온실효과에 대한 바른 개념 고찰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08.01 : DO 미터를 이용한 탐구중심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 용존산소 측정 활동 -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6.04.01 : 탐구 중심 환경교육의 개념과 의미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3.10.01 : 해양환경공학의 발전과정과 미래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 2003.07.01 : 중학생들의 내분비계 장애물질에 대한 인식과 행동 연구 - 수원시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2.02.01 : Modeling Coagulation Kinetics Incorporating Fractal Theories: Comparison with Ob (Elsevier Science)
  • 2000.12.01 : 환경기초시설을 활용한 환경교육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 매립장을 중심으로 (한국환경교육학회)
  • 2000.05.01 : Modeling Coagulation Kinetics Incorporating Fractal Theories: a Fractal Rectilin (Elsevier Science)
  • 1999.02.01 : Settling Column의 입자분포 측정치를 이용한 연안 퇴적물 입자의 연직이동 모델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
  • 1998.02.01 : PCB로 오염된 연안 퇴적물 입자의 침강 및 연직확산 모델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

저서/전시

  • 2011.03. : 고등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컬처그룹)
  • 2011.03. : 고등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미래엔컬처그룹)
  • 2009.03.31 : 초등학교 물 환경교육(교사용) (삼양미디어)
  • 2008.05.01 : 해양환경공학 (동화기술)
  • 2003.03.01 : 과학고등학교 환경과학 (교육인적자원부)
  • 2002.03.01 :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2.03.01 : 고등학교 생태와 환경 (대한교과서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