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김영흥 교수 이미지
김영흥 교수
  • 전공 기술교육, 직업교육
  • 연락처 043-230-3666
  • 이메일 yh.kim@knue.ac.kr

경력

  • 2024.03.01 ~ 현재 : 한국직업자격학회 , 상임이사
  • 2024.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 조교수
  • 2024.01.01 ~ 현재 : 대한공업교육학회 , 학술이사
  • 2024.01.01 ~ 현재 : 한국농·산업교육학회 , 이사
  • 2023.03.01 ~ 현재 : 한국기술교육학회 , 이사
  • 2023.01.01 ~ 현재 : 한국직업교육학회 , 평이사
  • 2022.08.29 ~ 2024.02.29 : 서울교육대학교 , 강사
  • 2022.03.02 ~ 2023.02.28 : 서울대학교 , 강사
  • 2020.10.01 ~ 2024.02.29 : 서울대학교 진로직업교육연구센터 , 선임연구원
  • 2020.08.31 ~ 2023.02.28 : 경인교육대학교 , 강사
  • 2012.03.01 ~ 2020.02.29 : 연초중학교 , 교사

학력

  • 2020.08.28 :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박사 (대한민국)

연구

  • 능력중심사회 기반 구현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강화 정책 연구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2022.10.)
  • 고교단계 일학습병행 발전방안 :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연구원(2022.12.)
  • 장기현장실습 체계 개편 연구 : 한국농수산대학교(2023.03.)
  •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진로직업교육 혁신 및 지원방안 연구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2023.05.)
  • NCS 기반 국가기술자격 중장기 운영 방안 : 한국산업인력공단(2023.10.)
  • 실업급여 수급자 등의 밀착 취업지원서비스를 위한 고용서비스 통합 네트워크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 고용노동부(2023.12.)
  • 사업주 훈련 활성화 방안 : 한국직업능력연구원(2023.12.)
  • 직업계고 현장실습 교육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한 컨설팅 : 한국장학재단(2023.12.)
  •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정책과제 연구 :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2022.02.)
  • 훈련생 역량 개발·향상 관점의 이수자 평가방법 및 활용방안 연구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2020.11.)
  • 청년일자리 정책 현장의견 수렴 및 효과제고 방안 : 고용노동부(2019.12.)

논문

  • 2024.06.30 : 직업계고 학생의 디지털 역량 구명 및 중요도-실행도 차이 분석(IPGA) (직업교육연구)
  • 2023.12.29 : The perceptions of teachers and principals on utilization of the industry experts in korean vocational high schools (Journal of Asian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 2023.02.28 : 학력 수준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 2022.06.30 : 직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미래 중등직업교육 교원 역량에 관한 중요도-실행도 분석 (직업교육연구)
  • 2022.04.30 : 직업계고 졸업자의 취업 활성화를 위한 법령 제개정 방안 (교육법학연구)
  • 2021.12.31 :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공동체에서의 중등학교 기술교사 지식공유행동 특성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 2021.10.04 :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for understanding relationships influencing the middle school technology teacher’s attitudes toward STEAM education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 2021.08.31 : 기술교사의 교사협력, 교사효능감 및 교사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과 미국 간 다집단 분석 (실과교육연구)
  • 2021.08.31 : 기술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중학생의 기술교과 태도의 관계에서 기술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 2021.08.31 :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졸 초기경력자의 후진학 참여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직업교육연구)
  • 2021.08.31 : 표시과목 ‘기술’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정보통신기술 영역 출제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2021.05.31 : 초등교사의 ICT 교수효능감과 교사 및 학교 수준 변인의 위계적 관계 (실과교육연구)
  • 2021.04.30 : 한국과 미국 기술교사의 인적배경, 교직환경, 행동 및 심리적 특성 비교 (한국기술교육학회지)
  • 2021.02.28 : 포스트코로나 시대 중등직업교육 발전방향 탐색 (대한공업교육학회지)
  • 2020.04.30 : An analysis of the horizontal and vertical consistency of ICT skill standards in selected countries and reg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Creativity and Change)
  • 2020.04.30 : 훈련이수자 평가에서 훈련과정 특성과 평가등급(점수)의 관계 분석 (직업과 자격 연구)
  • 2019.06.30 : 농산업교육패널조사를 활용한 농업인의 농가경영 특성과 농업교육 참여 및 성과 변화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2019.04.30 : 기술사 평가제도 혁신방안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 2019.03.31 : 조직진단 기법을 활용한 시 · 도 교육청 취업지원센터 발전방안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2018.09.28 :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자료를 활용한 근로자의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요구되는 문해, 수리 및 문제해결 능력 수준 설정 (직업과 자격 연구)
  • 2018.06.30 : 직업계고 졸업자의 경력유형별 학교생활과 노동시장성과 분석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2018.03.31 : 임금 근로자의 스킬미스매치 집단을 판별하는 변인 구명 (직업과 자격 연구)
  • 2018.03.31 :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 유망 자격종목 개발 (직업과 자격 연구)
  • 2018.02.28 : 근로자의 고용형태별 직무만족도 차이에 대한 메타분석 (직업교육연구)
  • 2017.03.31 : 국내 STEAM 교육 연구 논문의 현황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지)

학회발표

  • 2023.11.08 : Measuring prospective korea technology teachers’ attitudes towards technology subjects in secondary school The 19th AASVET(Asian Academic Societ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 2022.11.25 : 학력 수준이 노동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제16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2021.11.14 : The recognition of principals and teachers on the utilization of industry sector experts in vocational high schools in korea( The 17th AASVET(Asian Academic Societ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 2019.10.08 : Introduction and lessons of the course evaluation-type qualifications in korea The 15th AASVET(Asian Academic Societ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 2018.09.08 : Comparis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skill levels of japanese, korean and british creative industry workers based on 2013 PIAAC data The 14th AASVET(Asian Academic Societ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 2018.09.08 : Asian technology and vocational skill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feedback, teaching, school climate, job satisfaction and mobility: 2013 TALIS data for teacher education The 14th AASVET(Asian Academic Societ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 2017.10.23 : A Meta-analysis of job satisfaction between contingent and permanent employee in korea The 13th AASVET(Asian Academic Society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ternational 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