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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51
  • 이메일 kssong@knue.ac.kr

경력

  • 2005.12. ~ 현재 : 청주이러닝산업지원센터 , 이사
  • 2004.06. ~ 현재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부회장
  • 2004.01. ~ 현재 : APEC 사이버교육원 , 이사
  • 2002.05. ~ 0001.01. : 한국방송교육학회 , 정회원
  • 2001.07. ~ 0001.01. : 한국교육공학회 , 정회원
  • 2001.06. ~ 2002.01. : APEC CyberNetwork , 자문위원
  • 1996.07. ~ 1997.12. : 전자통신연구원 , 초빙연구원
  • 1996.06. ~ 1997.06. : 한국원자력연구소 , 자문위원
  • 1996.01. ~ 0001.01. : 한국산업공학회 , 정회원
  • 1996.01. ~ 0001.01. : 한국정보처리학회 , 정회원
  • 1995.10. ~ 0001.01. : ACM , 정회원
  • 1995.07. ~ 2002.01.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편집위원
  • 1994.11. ~ 1995.02. : 전자통신연구원 , 선임연구원
  • 1985.03. ~ 1990.02. : 한국원자력연구소 , 연구원

학력

  • 1994.08. : University of Washington , 박사 (미국)
  • 1985.02. : 한국과학기술원 , 석사 (대한민국)
  • 1983.02. : 아주대학교 , 학사 (한국)

논문

  • 2021.12.31 : 인공지능 기반의 ITS에 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 조사 (에듀테인먼트연구)
  • 2021.10.31 : 머신러닝 플랫폼을 활용한 인공지능융합교육이 융합인재소양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2021.08.31 :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소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공지능 융합교육 관심도 효과성 검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2021.06.30 : 해외 교사를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 아두이노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에듀테인먼트연구)
  • 2020.12.31 : Exploring the Status of ICT in Education in Turkmenistan for Achieving the Education 2030 Agenda (Asia-Pacific Collaborative education Journal)
  • 2020.09.30 : 수요자 요구분석 기반의 맞춤형 인공지능융합교육 과정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 2020.08.31 : 인공지능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과 교사 요구분석 (정보교육학회)
  • 2020.06.30 : 2019 광주SW체험축전 운영 프로그램 분석 (에듀테인먼트연구)
  • 2020.04.30 : 학습분석 기법을 적용한 소프트웨어교육 지원 시스템 개발 (정보교육학회)
  • 2019.12.31 :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관련 연구 동향 분석 (정보교육학회)
  • 2019.12.30 : SW융합 미술수업이 초등학생 융합인재소양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연구소)
  • 2019.11.30 : 4차 산업혁명에서의 컴퓨터교육과 사회적 책임 (벤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 2019.11.30 : 코딩교육 환경에서의 복합문제해결능력 분석 체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 2016.12.31 : 다문화 가정 출신 학생들의 정보 기술 관련 의식 조사 (교육과정수업연구지)
  • 2016.12.30 : 문제기반학습에서 정보관련 학습주제가 협력학습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연구소)
  • 2015.12.30 : CT-STEAM 수업 모형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정보교육연구소)
  • 2015.05.30 :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15.04.30 : 컴퓨팅 사고력 교육과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인지부하 변화 (한국정보기술학회)
  • 2014.11.30 : 융합적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학생용 CT 기반 융합인재교육(CT-STEAM)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10.11.30 : fMRI를 이용한 온라인게임 중독 특성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10.09.30 : 창의적 글쓰기 발상 시 전문 영역의 지식이 좌측 측두엽의 EEG 알파파 억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지과학회)
  • 2009.08.07 :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학습 커뮤니티 기반 국제 협력: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예 (Institute of APEC Collaborative Education)
  • 2009.06.27 : 이러닝 적용을 위한 뇌파기반 인지부하 측정 (한국인지과학회)
  • 2008.12.31 : 뇌파를 이용한 작업기억 결손 학습자의 판별 (교육연구소)
  • 2008.03.01 : 감성인식 컴퓨팅 기술을 적용한 이러닝 상호작용 기술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7.07.01 : 이러닝 학습자의 감정 상태에 따른 감성 피드백의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7.02.01 :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 증진을 위한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 2006.02.01 : 학습자 요구를 반영한 사이버 강좌의 재설계 효과 (한국컴퓨터산업교육학회)
  • 2005.12.31 : 공교육 개선을 위한 EBS 수능강의 개선 방안 (교육정보미디어학회)
  • 2005.12.01 : 초등 과학 수업을 위한 캐릭터 기반의 대화형 교수-학습 시스템 설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2005.08.25 : 중학교 교사 학생들의 e-Learning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컴퓨터산업학회)
  • 2005.06.01 : LSA를 이용한 서술형 주관식 평가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
  • 2005.05.01 : IT 숙련의 의미를 고려한 새로운 컴퓨터교육 과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4.11.01 : 학습과제 유형별 유의미 연결을 통한 학습객체 기반 개별화 학습 시스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4.05.01 : A Framework of Synthesizing tutoring conversational capability with web-based di (Elsevier)
  • 2003.01.01 : 개별화지원-학습객체모델에 기초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2.01.01 : 통합적 문제해결을 위한 실업계 고등학교 직무분석 기반 컴퓨터 교육과정 설계.
  • 2002.01.01 : A Virtual Reality Application for the Geometry Class (Blackwell Science)
  • 2001.01.01 :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온라인 게임 설계 전략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1.01.01 : ICT 활용 교육 활성화에 따른 정보교과 교육과정 고찰 - 영국의 ICT 교육과정 분석을 기초로 (컴퓨터교육학회)
  • 2001.01.01 : ICT 활용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모델: NTeQ 모델 고찰 (한국정보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1.01.01 : 온라인 게임의 교수학습 매체로서의 가능성 고찰 (한국교육공학)
  • 2001.01.01 : 실업계 고교 컴퓨터 교육에서 직업기초능력 계발의 필요성과 과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0.01.01 :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컴퓨터 학습의 관계. (한국정보교육학회)
  • 2000.01.01 : 직업교육 관점에서 본 실업계 고등학교 컴퓨터 교육 (스쿨넷 2000)
  • 2000.01.01 : 정보블록 알고리즘의 학습을 위한 시각화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
  • 2000.01.01 : 원전 통신망의 재전송 지연 영향. (한국 원자력 학회)
  • 2000.01.01 : 공개키 암호 방식에 의한 암호메일 시스템 개발 (한국정보과학회 충청지부)
  • 2000.01.01 : 원격 컴퓨터 교육을 위한 형성평가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교육학회)
  • 2000.01.01 : SNMP를 이용한 웹기반 학내전산망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0.01.01 : 컴퓨터 학습을 위한 캐릭터활용 온라인 퀴즈게임의 설계 (한국정보과학회)
  • 2000.01.01 : 직업교육 관점에서 본 상업계 고등학교 컴퓨터교과 교육과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0.01.01 : 학교 전산망 통신장비의 신뢰성 분석기법 (컴퓨터교육학회)
  • 2000.01.01 : 퀴즈를 이용한 원격교육 형성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스쿨넷 2000)
  • 1999.01.01 : A Virtual Reality Application for Middle School Mathemathics Teaching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 1999.01.01 : 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에의 통합방안에 대한 체제적 접근 (컴퓨터교육학회)
  • 1999.01.01 : 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에의 통합방안에 대한 체제적 접근 (컴퓨터교육학회)
  • 1999.01.01 : 컴퓨터 소양의 관점에서 본 컴퓨터교육의 의미와 과제 (정보교육학회)
  • 1999.01.01 : 멀티미디어 수업을 위한 학교 전산망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1998.01.01 : Modelling and Design of Dependable High-Speed Information Networks (ACTA (IASTED))
  • 1998.01.01 :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원격 농수산물 경매 시스템 (정보통신연구관리단, 한국정보처리학회)
  • 1998.01.01 : 고신뢰도 실시간 요건의 산업용 네트워크 프로토콜 비교 (대한산업공학회)
  • 1998.01.01 : 구성주의적 접근을 통한 웹 기반의 가상학교의 설계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1998.01.01 : SMART 적용을 위한 통신망 프로토콜 설계방법론 개발 (한국원자력연구소)
  • 1998.01.01 : 원자력 플랜트용 대규모 통신망 네트워크 프로토콜 성능 시험 (한국원자력학회)
  • 1998.01.01 : 다자간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한 멀티캐스트 프로토콜 구현 및 자원과리 (대한산업공학회)

저서/전시

  • 2006.12.01 : 모바일 학습의 탐구 (문음사)
  • 2006.02.01 : 컴퓨터의 이해와 활용 (ITC)
  • 2005.10.01 : 전자 메일의 이해와 Windows Mail Server 구축 (경성문화)
  • 2000.12.01 : 컴퓨터 활용 (한국교육정보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