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영준 교수 이미지
이영준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65
  • 이메일 yjlee@knue.ac.kr

경력

  • 2020.03.01 ~ 현재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명예회장
  • 2018.03.01 ~ 2020.02.29 : 한국정보교육연합회 , 공동대표
  • 2018.03.01 ~ 2020.02.29 : 한국교원대학교 , 기획처장
  • 2018.03.01 ~ 2020.02.29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회장
  • 2014.03. ~ 2016.02.29 : 한국컴퓨터정보학회 , 부회장
  • 2013.03. ~ 2015.02.28 : 교육정보원 , 원장
  • 2012.03. ~ 2018.02.28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부회장
  • 2011.02. ~ 2013.02. :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학과장
  • 2008.07. ~ 2010.07. : 한국교원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 , 소장
  • 2003.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학력

  • 1994.05. : University of Minnesota , 박사 (미국)

연구

  • 인공지능교육
  • 학습과학
  • 정보통신교육
  • 지능형시스템
  • 정보영재교육

논문

  • 2010.12.30 : 개인 특성에 따른 정보·컴퓨터 교사 효능감 분석 (중등교육연구연구소)
  • 2010.12.30 : 직무환경 요인에 따른 컴퓨터 교사의 교사효능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2010.05.30 : The Impact of a Peer-Learning Agent Based on Pair Programming in a Programming C (IEEE)
  • 2010.01.30 :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정보 교육 프로그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10.01.30 : 초등정보영재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과 통합 로봇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9.11.30 : 놀이를 통한 알고리즘 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9.09.30 : 이러닝체계에 대한 공군 교육생의 인식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 2009.09.15 : 테크놀로지와 미래교육에 대한 예측 방법과 해외 사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09.09.15 : 휴대용 학습 단말기 기술 발전 동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09.09.15 : 테크놀로지 발전 방향과 교육의 미래 모습을 통한 미래교실 구성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09.07.31 : 전문계 고등학교 학습자의 동기 유발 및 지속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9.05.31 : 문제 중심 학습을 적용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9.01.30 : 로봇 활용 알고리즘 학습 프로그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8.12.10 :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을 위한 초중등학교 정보 교육의 방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8.11.29 : 2007년 개정 중학교 정보 과목 ‘정보의 표현과 관리’ 영역 성취 및 평가기준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8.09.30 : Squeak Etoys 활용 알고리즘 학습이 중학생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
  • 2008.09.30 :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이 창의적 문제해결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
  • 2008.08.30 : Scratch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학생의 몰입수준과 프로그래밍 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등교육연구소)
  • 2008.07.31 : 4CID 모델 기반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의 몰입 효과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8.06.30 : 청소년의 정보통신윤리 의식 분석 및 교육과정 개선 방안 (교육연구원)
  • 2008.05.01 : 정보교육의 본질과 전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8.03.01 : 게임형태의 가정학습과제가 초등학생의 사회과 과제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2007.12.01 : 웹 기반 음악과 창작 학습이 창작 능력과 창작 학습 태도에 주는 영향 (교육연구원)
  • 2007.11.15 : 알고리즘 설계와 분석에 관한 고등학교 학습자 오개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07.11.01 :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7.09.01 :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동료 에이전트가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7.06.01 : 자료표현 학습에서 자기조절 학습시스템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원)
  • 2007.05.01 : 정보통신윤리지수 모델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7.01.01 : e-Learning 환경에서의 몰입(Flow) 경험을 위한 교수 학습 전략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6.12.20 : 미니홈페이지를 통한 글쓰기 교육이 작문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원)
  • 2006.12.01 : Programming Teaching Support System using Student Model (IOS Press)
  • 2006.11.30 : Pair Programming이 학업성취도와 학습동기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6.07.01 : 학습자 중심 루브릭을 적용한 수행평가가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6.03.01 : 인터넷 유해정보 실태 및 중등학생에 대한 교육적 보호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6.01.01 : 웹 기반 자기조절학습에서 학습자 만족도 요인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5.12.01 : 컴퓨터교육과정을 중심으로한 교육용 컴퓨터모델연구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2005.12.01 : 공교육을 위한 EBS 수능강의 개선방안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2005.07.01 : 컴퓨터 학습을 위한 퍼즐형 모바일 게임 콘텐츠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4.09.01 : 웹 기반 학습에 있어서의 상호작용적 자기조절학습 전략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2004.04.30 : 멀티에이전트 환경에서 결함 포용 정보의 쓰레기 처리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 2004.03.31 : Management of Fault Tolerance Information for Coordinated Checkpointing Protocol (Inst Information Science)
  • 2003.08.01 : Managing Fault Tolerance Information in Multi-agents Based Distributed Systems (Springer)
  • 2003.07.01 : SNMP기반 SNMP/OSI 통합 망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저서/전시

  • 2010.08.25 : 중학교 스크래치프로그래밍 (교학사)
  • 2010.03.01 : 중학교 정보 2 ((주)금성출판사)
  • 2010.03.01 : 중학교 정보 3 ((주)금성출판사)
  • 2010.03.01 : 중학교 정보 1 ((주)금성출판사)
  • 2010.02.20 : 상상의 실현을 위한 Scratch Programming (교학사)
  • 2010.02.20 : 정보 통신 (교학사)
  • 2008.09.01 : 정보 과학 세상 (교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