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손민정 교수 이미지
손민정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75
  • 이메일 mjson@knue.ac.kr

경력

  • 2023.01.01 ~ 2024.02.29 : Arizona State University , Visiting Scholar
  • 2017.04.01 ~ 2021.03.31 : 한국교원대학교 , 부교수
  • 2016.03. ~ 2017.03. : 한국교원대학교 , 조교수
  • 2010.03. ~ 2016.02. : 대전대학교 , 전임강사, 조교수
  • 2009.03. ~ 2011.02. :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 학술연구원
  • 2004.08. ~ 2005.05.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Postdoct/Teaching Assoc

학력

  • 2004.05.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Ph.D (USA)
  • 2001.05.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MM (USA)
  • 1997.02. : 서울대학교 음악학과 , 음악학석사 (한국)
  • 1995.02. : 서울대학교 작곡이론과 , 음악학사 (한국)

연구

  • 음악학 : 음악인류학, 음악사, 음악이론

논문

  • 2024.04.15 : 음악 지식의 새로운 흐름 분석: Grove Music Online을 중심으로 (민족음악학회)
  • 2023.12.31 : 고등학생의 생태 시민성 함양을 위한 음악 수업 방안 연구 -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미래음악교육학회)
  • 2023.10.20 : 생태음악학의 실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접근 (세계음악학회)
  • 2023.06.30 : 2022학년도 교양 음악교육 실태 연구: 서울 소재 12개 대학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 2022.10.31 :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다문화 음악교육 고찰: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문화 갈등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2022.06.30 : 알파(α)세대 초등학생의 음악소비 실제 및 디지털 리터러시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 2021.12.31 : 예술인성교육을 위한 소고 (한국교원대학교 예술교육연구소)
  • 2021.09.10 : 소리, 생태, 그리고 생태음악학 (한국예술연구소)
  • 2021.06.15 : 동아프리카의 스와힐리 음악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 2020.10.31 : 다문화적 합주 지도를 통한 초등학교 예술영재 교육프로그램 연구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2020.10.15 : 사운드스케이프를 활용한 음악의 세계시민 교양교육 (세계음악학회)
  • 2020.10.01 : 유럽가로서의 베토벤 ‘환희의 송가’(An die Freude) 연구 (이화여대 음악연구소)
  • 2020.06.30 : 현대음악 리허설 담론의 특성과 교양 교육적 적용 (교양교육연구)
  • 2020.06.30 : 4차 산업혁명시대 음악교육방향에 관한 현장의 인식 고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 2020.04.30 : 현대음악 앙상블의 리허설 담론 분석- project21AND의 사례 연구 - (교원교육)
  • 2019.10.31 : 세계시민교육으로서의 교양 음악교육 (교양교육연구)
  • 2019.09.30 : 중국 숫자보에 관한 담론 연구 (세계음악학회)
  • 2019.03.31 : <애국가> 작사가에 관한 담론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 2018.06.30 : 예술 강사의 문화예술교육 파트너십 인식 연구: 대전광역시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 2018.05.31 : 카니발 페다고지(Carnival Pedagogy) 기반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음악 교수·학습 방안 연구 (음악교육연구)
  • 2017.12. : 음악생태학(ecomusicology)의 개념과 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음악이론연구)
  • 2017.10. : 피아노 트리오의 리허설에서 생성되는 담론 분석 (음악과 민족)
  • 2017.10. : 초창기 숫자보에 관한 연구: 루소와 슈베 체계를 중심으로 (음악논단)
  • 2016.10. : 세계음악 교수법에 관한 고찰: 2016 스미소니언 포크웨이스(2016 Smithsonian Folkways) 교수법 과정을 중심으로 (음악과 민족)
  • 2016.06. : 교과목 <서양음악사>의 플립-러닝(Flipped Learning)형 재구성 (음.악.학)
  • 2015.12. : 발자크의 『강바라』를 통해 본 19세기 초 파리 음악관의 변화 -마이어베어의 《악마 로베르》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음악학학회)
  • 2015.02. : 과학기술과 19세기 음악의 시·청각적 변화 (한국미학예술학회)
  • 2014.10. : 베를리오즈의 과학·기술적 사고에 관한 고찰 (민족음악학회)
  • 2014.06. : 디지털 시대의 음악적 소리, 행위, 가치체계의 변화 (한국기호학회)
  • 2013.10. : 대중음악연구에 있어서 주체와 타자의 정치학- 트로트 연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미학예술학회)
  • 2013.06. : 1920년대 중반~1930년대 초반의 악극 연구: 여성 악극인의 근대성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음악연구소)
  • 2012.07. : An Oddysey for Korean Rock: From Subversive to Patriotic (Society for Asian Music)
  • 2011.12. : 작곡가 김정길에 대한 고찰 (연세음악연구)
  • 2010.12. : 악보산업 양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 현대음악문화사 (음악이론연구)
  • 2009.12. : 대중음악의 음악교육학적,음악학적 접근: 대중음악의 대학교과를 중심으로 (음악이론연구)
  • 2008.07. : 다문화적 음악의 이해를 위한 소고 (낭만음악)
  • 2006.04. : Regulating and Negotiating in Turotu, a Korean Popular Song Style (Asian Music)

저서/전시

  • 2022.02.28 : 사운드스케이프로 배우는 감각적 음악교육 (한국교원대 출판문화원)
  • 2020.07.10 : 베토벤의 위대한 유산 : 미학과 사회학으로 바라보기 (모노폴리)
  • 2018.03.01 : 고등학교 음악사 (지엔피에듀)
  • 2015.12. : 서울2천년사-29 일제강점기 서울의 교육과 문화 (서울역사편찬원)
  • 2014.03. : The Korean Popular Culture Reader (Duke University Press)
  • 2009.11. : 트로트의 정치학 (2010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선정) (음악세계)
  • 2009.04. : World Star Musics -쿠스코에서 도쿄까지 음악세계여행 (2009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선정) (음악세계)
  • 2006.06. : Korean Pop Music: Riding the Wave (Global Oriental,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