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정은영 교수 이미지
정은영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711
  • 이메일 eyjung313@knue.ac.kr

경력

  • 2020.03.01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미술교육과 , 교수
  • 2015.04.01 ~ 2019.02.28 : 한국교원대학교 미술교육과 , 부교수
  • 2013.09. ~ 2015.03. : 한국교원대학교 미술교육과 , 조교수
  • 2011.03. ~ 2013.08. : 한남대학교 예술문화학과 , 조교수
  • 2009.09. ~ 2011.02. : 홍익대학교, 국민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 시간강사
  • 2008.08. ~ 2009.06. :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 , 박사후 펠로우
  • 2007.08. ~ 2008.07.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USA , 방문조교수
  • 2006.08. ~ 2007.07. : College of William and Mary, Williamsburg, VA, USA , 방문조교수

학력

  • 2006.10.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Dept of Art History , 박사 (Ph.D) (미국)
  • 2001.05.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Dept of Art History , 석사 (MA) (미국)
  • 1998.02. : 홍익대학교 대학원 예술학과 , 석사 수료
  • 1996.06. :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 학사 (BFA)
  • 1991.02. : 이화여자대학교 영문학과 , 학사 (BA)

연구

  • 심미적 교육 및 기술융합 미술교육 : - 심미적 인지 발달, 인공지능 기술과 예술 창작/향유의 변화, 과학과 예술의 융합, 지속가능발전과 미적 교육
  • 미술비평 및 비평론 : - 동시대 미술 전시 및 작업에 대한 비평, 아카이브 연구
  • 미학 및 미술이론 : - 비트겐슈타인 분석철학, 기호학과 후기구조주의, 동시대 미학 이론 연 구
  • 미술관 전시 및 연계 교육 : - 미술관 박물관 교육 및 전시 연계 교육 개발
  • 서양미술사(근현대) : - 모더니즘과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관계, 미니멀리즘의 확장과 지속, 동시대 미술의 쟁점과 일상의 변용

논문

  • 2024.06.30 : ‘논리와 순리’: 김용익의 개념미술과 매체의 비은폐성 (미술사학보 62호)
  • 2024.02.29 : 로버트 스밋슨의 광물학 탐구와 결정 구조의 반향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60호)
  • 2023.12.31 : (교신저자)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융합 미술프로젝트의 실행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미술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1(5))
  • 2023.06.30 : 버려진 것들의 귀환: 동시대 미술의 이질학적 전략과 그 확장 (현대미술사연구 53호)
  • 2022.12.15 : ‘나의 포-름’: 문신의 ‘플라스틱 아트’와 선적인 형태 (미술사연구 43호)
  • 2022.06.30 : (Co-author) Proposal for a STEAM education program for creativity exploring the roofline of a hanok using GeoGebra and 4Dframe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 2022.03.30 : (교신 저자)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의 실행과 분석 - 고등학교 사회참여미술 수업을 중심으로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0(2))
  • 2021.06.30 : 토대와 실천: 니콜라 부리오의 ‘엑스폼'에 대한 고찰 (미술이론과 현장 Vol. 31)
  • 2020.08.31 : 마르셀 뒤샹의 신부: 욕망 기계 혹은 하이퍼스페이스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53호)
  • 2020.07.15 : (공동 저자) 메이커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중등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권 13호)
  • 2020.05.31 : (Co-author)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novel engineering-based maker education course for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Sciences 10(5))
  • 2019.12.31 : (교신저자)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이론적 토대와 실천 방향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7(5))
  • 2019.03.31 : 정동 이론 탐구: 미술교육 정의적 영역의 확장을 위한 고찰 (미술교육논총 33집 1호)
  • 2018.06. : 마르셀 뒤샹의 엥프라멩스 탐구에 대한 고찰 (미술이론과 현장 Vol. 25)
  • 2017.06. : 미적 인지 발달이론의 미학적 함의: 실천적 문화역량으로서 심미적 비평 능력의 위상을 중심으로 (美術敎育論叢 31집 2호)
  • 2017.05. : 에토스와 삶의 형식: 비트겐슈타인 하우스에 대한 연구 (미술사와 시각문화 19호)
  • 2017.02. : 개념미술 속의 비트겐슈타인: 1960-70년대 솔 르윗과 멜 보크너의 작품을 중심으로 (미학예술학연구 50호)
  • 2016.12. : (교신저자) 에드워드 호퍼와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에 나타난 시선과 응시의 교차에 관한 소고 (기초조형학연구 17권 6호)
  • 2016.03. : 초현실주의와 에로스의 수사학: 1959년 국제 초현실주의 전시(EROS)를 중심으로 (조형디자인연구 Vol 19, No. 1)
  • 2015.09. : 액션 페인팅에 대한 회화적 도전의 비판적 양상과 교육적 함의 - 잭슨 폴록과 윌렘 드 쿠닝에 대한 회화적 도전을 중심으로 (조형교육 55호)
  • 2015.06. : 미니멀리즘의 동어반복이 지니는 위상학적 함의: 멜 보크너의 `적을수록 적다`를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37호)
  • 2013.12. : 역사적 아방가르드의 미학과 정치학의 갈등: 구축주의와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 34호)
  • 2013.06. : 미로 속의 초현실주의: 1942년 <초현실주의의 1차 서류> 전시와 마르셀 뒤샹의 <1마일의 끈>에 관한 연구 (미술이론과 현장 15호)
  • 2012.12. : 탈(脫)코드화와 재(再)코드화의 모험: 네오다다의 ‘포스트-폴록’ 회화에 나타난 신체와 행위의 의미 (미술사학보 39호)
  • 2012.06. : 현대조각의 파편화된 형상과 부분대상에 관한 연구: 마크 퀸(Marc Quinn)의 <완전한 대리석상>(1999-2001) 해석을 위한 예비적 고찰 (美術史學 26호)
  • 2011.12. : 로드코 채플 회화의 의미, 그 안과 밖 (미술이론과 현장 11호)
  • 2011.06. : 마크 로드코의 벽화에 나타난 문과 통로의 상징적 의미 (현대미술사연구 29호)
  • 2011.06. : 마크 로드코의 회화에 나타나는 드라마와 연극성의 양상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34집)
  • 2010.12. : 사물에서 상황으로: 댄 플래빈의 초기작품에 나타나는 단일 오브제의 복합성 (현대미술사연구 27호)
  • 2010.04. : 나선형 구조와 시간-역사의 모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 연구 Vol 11-2)
  • 2006.10. : The Legacies of Marcel Duchamp and Vladimir Tatlin in Dan Flavins Fluorescent Li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 2001.05. : Krzysztof Wodiczkos Homeless Projects: Strategies of Constructing Situations i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저서/전시

  • 2017.12. : (공저) 융합교육의 이해 (이모션북스)
  • 2016.06. : (공저) 미술교육의 기초 (The Basics of Art Education) (교육과학사)
  • 2016.05. : "생성의 논리: 김봉태의 기하학적 조형에 대한 소고" (한국현대미술작가 시리즈, 김봉태, 국립현대미술관)
  • 2014.12. : "그림의 길, 사람의 길: 김병기의 촉지적 선묘에 대한 고찰" (김병기: 감각의 분할, 국립현대미술관)
  • 2002.10. : Drawings of Choice From a New York Collection (exhibition catalogue entries) (Krannert Art Museum Champaign Illino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