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수 상세보기

이미지 없음
정구인 교수
  • 전공
  • 연락처 043-230-3491
  • 이메일 jki@knue.ac.kr

경력

  • 2016.04. ~ 2017.12. : 국립특수교육원 , 초3-4학년군및중,고등학교군 국정도서개발 심의
  • 2016.04. ~ 2017.03.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 2016년 고등교육기관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
  • 2016.03. ~ 현재 : 대한운동학회 , 감사
  • 2016.03. ~ 2016.12. : 한국대학평가원 , 2016년 2주기 대학기관 평가위원
  • 2015.03. ~ 현재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학술위원장
  • 2013.10. ~ 2015.02.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교육위원장
  • 2013.10. ~ 2013.11. : 대한체조협회 , 제4회 아시아 짐나스트라다 한국대표단 총감독
  • 2013.06. ~ 2013.12. : 한국교원대학교 , 자체평가위원장
  • 2013.03. ~ 2015.02.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학교체육위원장
  • 2012.10. ~ 2012.12. : 한국대학평가원 , 한국대학평가 위원
  • 2012.09. ~ 현재 : 대한운동학회 , 이사
  • 2011.10. ~ 2013.09. :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정심의회 심의위원
  • 2011.07. ~ 2011.07.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체육 교과 교육과정 심의
  • 2011.03. ~ 현재 : 한국초등체육학회 , 이사
  • 2010.06. ~ 현재 : 대한체조협회 , 일반체조위원
  • 2010.03. ~ 2012.03.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학회보편집위원
  • 2010.03. ~ 2012.02. :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연구업적통합정보(KRI) 연구업적 자문위원
  • 2009.09. ~ 2011.09. : 교육과학기술부 , 2009개정교육과정 교과별위원회 심의위원
  • 2009.09. ~ 2011.09. : 교육과학기술부 , 2009개정교육과정 학교별위원회 심의위원
  • 2009.03. ~ 현재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부회장
  • 2008.12. ~ 현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1급 이러닝 품질관리 컨설턴트
  • 2008.10. ~ 2008.11. :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중등교사 신규임용후보자 경쟁시험 출제위원
  • 2008.04. ~ 2010.03. : 한국교원대학교 , 학과장
  • 2008.04. ~ 2012.06. : 한국교원대학교 , 교원교육 편집위원
  • 2008.03. ~ 현재 : 한국운동발달협회 , 이사
  • 2007.03. ~ 2009.02.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자격관리위원
  • 2007.03. ~ 2009.02.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감사
  • 2006.06. ~ 2010.08. : 한국교원대학교 , 사도교육원교육지원부장
  • 2006.01. ~ 현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국가이러닝품질관리센터 심사위원
  • 2004.09. ~ 현재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1급 스포츠심리상담 위원
  • 2004.03. ~ 현재 :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이사
  • 2004.02. ~ 2006.02.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학술이사
  • 2002.03. ~ 현재 : 한국교원대학교 , 교수
  • 2001.06. ~ 현재 : 국제체조연맹 , 국제심판위원(기계체조)
  • 2000.03. ~ 2009.02.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이사
  • 1997.03. ~ 2002.00. : 건양대학교 , 전임강사
  • 1992.12. ~ 현재 : 국제체조연맹 , 국제심판(곡예체조)
  • 1984.03. ~ 1997.02. : 보인중,고등학교 , 교사
  • 1984.03. ~ 현재 : 대한체조협회 , 국내심판위원(기계체조)

학력

  • 1995.08. : 세종대학교 , 박사 (대한민국)

연구

  • Asian-South Pacific Association of Sport Psycholog : Applying Detrended Fluctuation Analysis (DFA) On The Stability of Expert Junior Tennis Players’
  • Asian-South Pacific Association of Sport Psycholog : Analysis of difference in concentration each hours after morning physical activity
  • 2014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숙련자간 운동수행을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 제94회 전국체육대회, 제51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초등학교 체육수업시간의 재미, 몰입 및 만족도 분석
  • Abstracts of the ISSP 13th World Congress of Sport :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lf-realization based o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dance flows
  • 2013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청소년의 운동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간의 관계
  • 제93회 전국체육대회, 제50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운동지속
  • 2012 The 1st International KSEPE Seminar : Relationship between trust in Physical education teacher from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s
  • 2012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 Primary School Basketball Players Free Throw Routine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 제91회 전국체육대회, 제48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초등학생의 체력수준에 따른 정신건강 및 학업성취의 관계
  • The 28th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 Modeling The Dynamic Relationship In a Tennis Match-Ratio of Distance from Hitter and Receiver to Ba
  • 2016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월드 클래스 테니스 선수의 위닝샷 전략 분석
  • 2016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긍정적 사고와 열정 및 스포츠 행복의 관계
  • 2010 International Sport Science Congress : The Relationship of Teacher Efficacy, Perfectionism, and Burnout among Secondary School Physical Edu
  • 2010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제29회 베이징올림픽 남자단식 탁구경기전술 분석
  • 2010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초등학교 태권도부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과정 탐색
  • 2009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초등교사의 체육전공 유무에 따른 학생들의 긍정적,부정적 정서
  • 2007 Asian South Pacific Association of Sport Psyc : The Effects of Rtms on the Somatosensory Cortex During Prism Adaptation
  • 제45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 : 체육 수업 중 동료평가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뇌파 특성 및 변화
  • 2004 International Congress of Sport Psychology : A Test of the Factorial Invariance of the Physical Self-description Model
  • 2017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학교체육 정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2017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국군체육부대 사격소총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심리기술훈련 단일사례연구
  • 2017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지도자의 긍정,부정 피드백 코칭언어에 따른 중,고등학교 여자 축구선수들의 경기력 및 운동지속의 관계
  • 14th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 Psychology(ISS : Physical Activity and Weight Control in a Viewpoint of Exerxise Psychology
  • 제98회 전국체육대회, 제55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축구 지도자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에 따른 청소년 축구선수의 스포츠 자신감과
  • 제98회 전국체육대회, 제55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팀 스포츠 커뮤니케이션, 코치-선수관계와 운동선수 탈진의 관계에서 2x2성취목표의 매개역할 검증
  • 2016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학교 체육수업 정서 용어 탐색
  • 2016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테니스 숙련성 연구의 기하학적 구조 분석
  • 2016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오래달리기-걷기 운동이 안정 시 초등학생의 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제53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엘리트 테니스 선수들의 상대적 위치에 따른 역동적 관계 분석
  • 201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초등학생의 아침체육활동에 따른 과제 집중시 뇌파활성도의 변화
  • 제96회 전국체육대회, 제53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체육교사 유형에 따른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걱정거리
  • 2015 UNIVERSIADE GWANGJU INTERNATIONAL SPORT SCIEN : Analysis of Ball Landing Locations in Grand Slam Matches of Tennis
  • 201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 엘리트 테니스 선수의 전략과 수행 분석
  • 2nd International Seminar in Exercise and Sport Ps :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WORRIES WITH P.E. CLASS ACCORDING TO P.E. TEACHERS’ SEX AND
  • 2015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청소년 축구 남자지도자들의 고용불안과 직무스트레스
  • 제95회 전국체육대회,제52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초등학생의 근력운동유무에 따른 신체적자기개념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 제95회 전국체육대회,제52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한국 남자탁구 세계랭커의 그립 유형별 경기 스타일 분석
  • 4th Internaonal Seminar on Sport and Exercise Psyc : Optimal categorization of the expended leisure constraints scale
  • 4th Internaonal Seminar on Sport and Exercise Psyc : A Facilitator of Recreational Exercise in Welfare Center for Stress-Related Growth Experience among
  • 제98회 전국체육대회, 제55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대학생의 스포츠 참여 동기에 따른 자아탄력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2018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코칭행동과 운동선수 탈진: 커뮤니케이션과 코치-선수관계의 매개효과
  • 2018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학술대회 : 축구지도자의 코칭언어가 선수의 팀 응집력과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 5th INTERNATIONAL SEMINAR ON SPORTS AND EXERCISE P : THE MEDIATING OF THE MOTIVATIONAL CLIMATE IN RELATIONSHIPS BETWEEN SPORT FAILURE TOLERANCE AND EFFOR
  • 5th INTERNATIONAL SEMINAR ON SPORTS AND EXERCISE : The relationships between athletes’ perceptions of coaching styles, coach-athlete relationships
  • 5th INTERNATIONAL SEMINAR ON SPORTS AND EXERCISE : The Effects of Football Coach’s Coaching Language on Football Player’s Team Cohesion
  • 14th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 Psychology(ISS : Relationship between the effective use of language during the feedback process and its impact on you
  • 제97회 전국체육대회, 제54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탁구 빽핸드 스트로크에 유사학습 통한 암묵적 운동학습 효과 검증
  • 제97회 전국체육대회, 제54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 축구지도자의 코칭 언어에 따른 청소년 축구선수의 운동몰입, 운동만족 및 경기력의 관계

논문

  • 2018.02. : 축구 지도자의 코칭 언어가 축구선수의 팀 응집력과 운동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7.12. : 축구지도자의 코칭언어가 중학생 축구선수의 스포츠 몰입과 인지된 경기력에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7.12. : 중국 대학무용 전공수업 교육과정 탐색 (학교체육연구소)
  • 2017.12. : 여자대학생의 운동행동 예측을 위한 지각된 동기와 의지적 자기효능감의 역할 (학교체육연구소)
  • 2017.06. : 초등학생의 일회성 유산소 운동 전후의 뇌파 활성도 분석 (학교체육연구소)
  • 2017.06. : 특수 학생들의 무용 교육 전후의 신체, 심리적 차이와 변화 (학교체육연구소)
  • 2017.04. :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스마트러닝 적용이 재미요인,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
  • 2017.02. : 유사, 명시적 학습을 적용한 탁구 백핸드 스트로크의 암묵적 학습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7.02. : 중학생의 체육수업에서 성취목표성향이 학습동기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 사이언스)
  • 2017.01. : 체육교사의 교수유형,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체육교과 태도의 관계 (교원교육)
  • 2017.01. : 긍정적 사고와 스포츠 행복지각의 관계에서 청소년 선수들의 열정과 정체성의 매개효과 (한국체육학회)
  • 2016.12. : 대학생의 운동참가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 (학교체육연구소)
  • 2016.11. : 고등학교 축구선수들이 지각하는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6.10. : 유산소 운동이 집중과제 수행 시 초등학생의 뇌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
  • 2016.08. : 초등학교 학교스포츠클럽 지도교사들의 프로그램 만족도 (스포츠 사이언스)
  • 2016.08. : 체육교사와 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교내 리그제에 대한 인식 (스포츠 사이언스)
  • 2016.08. : 국내 학술지를 통한 무용교육학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2016.06. : 무슬림 여성 운동참여자의 자기효능감과 웰니스의 관계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체육학회)
  • 2016.06. : 뉴스포츠 지도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학교체육연구소)
  • 2016.06. : 연속적 행동분석에서 교사의 피드백 유형에 따른 학생 상호행동유형 분석 (학교체육연구소)
  • 2016.05. : 대학 교양체육 참여자의 웰니스 건강인식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웰니스학회)
  • 2016.02. : 청소년 축구지도자들의 고용불안이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리스학회)
  • 2015.12. : 한국과 중국 국가대표 남자탁구선수의 경기내용 분석 (한국스포츠학회)
  • 2015.12. : 고등학교 교사들이 바라보는 체육교사의 교직생활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학교체육연구소)
  • 2015.12. : 초등학교 여교사의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학교체육연구소)
  • 2015.08. : 학생과 교사 성별에 따른 중학교 체육 수업 재미거리 비교 분석 (한국체육교육학회)
  • 2015.06. : 고등학교 스포츠 유형별 우수선수와 일반선수의 감성지능 비교 연구 (학교체육연구소)
  • 2015.06. : 대학 학생선수의 운동스트레스, 자기관리 및 중도포기에 관계모형 검증 (한국체육과학회)
  • 2015.06. : 체육고등학교 육상경기 투척 선수들의 운동 과정에 관한 심리적 상황 탐색 (한국스포츠학회)
  • 2015.06. : 체육계열입시생의 실기시험 전후 경쟁상태불안 수준의 변화 (학교체육연구소)
  • 2015.04. : 예비체육교사의 기본적 심리욕구가 체조학습 내적동기 및 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 (교원교육)
  • 2015.04. : 안산시 중학생들의 체육교사의 지도유형에 따른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 및 자결성 동기 (한국체육과학회)
  • 2015.04. : 초등학생의 운동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행복감의 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
  • 2014.12. : 체육지도 방법이 뜀틀운동의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체육연구소)
  • 2014.12. : 육상지도자의 생애사적 연구 (학교체육연구소)
  • 2014.11. : 통제적 코칭행동과 운동탈진의 관계에서 청소년 선수들의 운돋정체성과 접근-회피동기의 다중매개효과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 2014.10. : 초등학생의 체육교사 신뢰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 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
  • 2014.10. : 청소년 운동선수가 지각하는 코칭행동과 운동지속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의 매개효과 (대한운동학회)
  • 2014.09. : 초등학교 체육수업시간의 재미요인, 수업몰입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초등교육)
  • 2014.08. : 중학생의 e-스포츠 이용동기와 심리적 웰빙과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
  • 2014.06. : 체육수업에서 자아효능감과 체육학습태도의 유효성 분석 (학교체육연구소)
  • 2014.06. : 운동처방이 운동참여정도와 민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체육연구소)
  • 2014.06. :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재미거리와 걱정거리 비교분석 (학교체육연구소)
  • 2014.04. : 학교스포츠클럽 주말리그 참여동기가 자아존중감 및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 2014.01. : 0교시 체육활동에 따른 수업시간대별 집중력의 차이 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
  • 2013.12. : 학교스포츠클럽 야구대회에 참가한 중학생의 스포츠 재미요인 탐색 (학교체육연구소)
  • 2013.12. : 포트폴리오 평가가 학습태도 및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 (학교체육연구소)
  • 2013.12. : 자기관찰을 제공한 점핑활동이 농아동의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 (학교체육연구소)
  • 2013.08. : 생활체육 검도인의 수준에 따른 스포츠자신감과 운동몰입의 관계 (한국무도학회)
  • 2013.07. : 무용수행시 정서표현의 억제 및 활성화 요인 탐색 (한국체육학회)
  • 2013.06. : 중학생의 신체적 유능감 정보와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
  • 2013.06. : 이해중심게임 모형을 통한 고등학교 체육수업의 효과 (학교체육연구소)
  • 2013.06. : 야구 동호인들의 시합에 대한 인식 및 심리적 상황 탐색 (한국스포츠학회)
  • 2013.06. : 심상훈련이 높이뛰기 기능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교체육연구소)
  • 2013.05. : 특성화고등학교의 체육교사가 직무 수행 중에 경험하는 정서 (한국체육교육학회)
  • 2013.05. : 체육 학습동기화 전략 질문지의 구인 동등성과 잠재평균 차이 (한국체육학회)
  • 2013.04. :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운동지속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
  • 2013.03. : 초등학교 여자농구선수를 위한 자유투 루틴 개발 및 적용효과 (한국스포츠학회)
  • 2013.02. : 청소년 학생선수를 위한 운동 탈진 질문지(ABQ)의 요인 동일성과 잠재평균 검증 (한국체육학회)
  • 2013.02. :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참여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 2012.12. : 방과 후 태권도 수련 활동에 참여하는 한국, 미국 학생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 분석 (학교체육연구소)
  • 2012.12. : 향상점수제를 적용한 체육 수행평가 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교체육연구소)
  • 2012.12. : 동료교수가 매트운동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국민건강증진연구 )
  • 2012.12. : 초등학생의 수영 참가와 신체적자기효능감 및 몰입의 관계 (학교체육연구소)
  • 2012.11. : 수업일지를 통한 중학생의 체육수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한국체육교육학회)
  • 2012.08. : 체육통합수업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도 (한국체육교육학회)
  • 2012.08. : 기능수준과 다양한 정보제공 방법에 따른 뜀틀운동 학습 효과 (한국체육과학회)
  • 2012.07. : 초등학생의 체력 수준에 따른 정신건강 및 학업성취의 관계 (한국초등체육학회)
  • 2012.06. : 중등 체육수업의 사회적 참여구조 유형 탐색 (중등교육연구)
  • 2012.06. : 비만관리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청소년들의 신체구성과 기초체력 변화 (한국스포츠학회)
  • 2011.12. : 스크린골프 참가자의 참여동기와 재미요인간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1.12. : 중학교 남자 테니스 선수들의 서브루틴 훈련의 효과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1.12. : 초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사회적 모둠 구성이 집단응집력과 또래집단에 미치는 효과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1.05. : 비만초등학생의 운동행동변화단계에 따른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및 자기효능감 (한국운동재활학회)
  • 2011.04. : 초등학생의 체육교과 선호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수업 만족도 분석 (한국체육과학회)
  • 2011.02. : 고등학생의 전통무용 수업에 대한 인식 탐색 (한국무용교육학회)
  • 2011.02. : 중등 체육교사의 정서적 소진과 냉소주의 : 교사효능감과 안벽주의 성향의 매개 및 중재 효과 (한국체육학회)
  • 2010.12. : 사회인 야구 참여동기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0.12. :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긍정적·부정적 정서 분석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0.12. : 유소년 축구교실 학생들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신체활동 즐거움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0.12. :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와 신체적 자기개념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10.11.30 : 초등학교 태권도부의 인프라 구축 성과 탐색 (한국체육과학회)
  • 2010.08.31 : 초등체육지도자 유형에 따른 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과 정서 및 수업 만족도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0.08.31 : 제29회 베이징 올림픽 탁구남자 개인단식 금메달리스트의 대상별 탁구경기전술분석 (한국체육과학회)
  • 2009.12.31 : 체육교사의 교수전문성 리더십 개발 (한국교원대학교교육연구원)
  • 2009.12. : 초등체육지도교사 유형에 따른 학생의 긍정적·부정적 정서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9.12. : 초등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와 인성특성과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9.12. : 중등학교 체육교사들의 무용교육 이해에 대한 사례 연구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9.12. : 중학교 남학생들의 골프 퍼팅 루틴이 퍼팅 수행력에 미치는 영향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9.03. : 학생들이 인식하는 초등교사유형에 따른 체육수업의 문제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교육연구원)
  • 2009.02.28 : 남자 중학교 배구선수의 서브 집중루틴 개발과 적용을 통한 서브 수행향상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09.01.01 : 초등교사의 체육전공 여부에 따른 학생의 체육수업 만족도 분석 (한국초등체육학회)
  • 2008.12. : 동기분위기 유형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8.12. : 배드민턴 동호인의 참여정도와 운동중독과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8.12. : 비만 청소년의 비만관리 프로그램 체험에 관한 사례 연구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8.12. : 초등 방과후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실태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8.09.01 : e-Sports 게임 수행 능력에 따른 뇌파 변화 비교 (한국체육학회)
  • 2008.05.01 : 초등학교 체육수업 중 동료평가 활동에서 나타나는 뇌파 특성 (한국초등체육학회)
  • 2008.05.01 :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참가 동기, 연수과정 평가 및 만족도 조사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08.03.01 : 배드민턴 동호회활동 참가정도에 따른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운동재활학회)
  • 2007.12. : 주제중심 통합학습 적용이 초등학교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7.12. : 대학 교양체육 참여에서의 재미요소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7.12. : 체육교과 선택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변화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7.12. : 영상평가를 통한 피드백이 체육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7.12. : 뜀틀운동에서 국면별 과제수행의 지식 구성 활동 적용방안 탐색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7.11.01 : e-Sports 게임 활동시 초등학생의 뇌파 변화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07.04.01 : 운동종목에 따른 상지 위치감각 ((사)한국스포츠리서치)
  • 2006.12. : 중학교 육상선수의 시합 전 경쟁불안의 변화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6.12. : 초등체육수업에서 스포츠교육모형 적용이 학습영역에 미치는 효과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6.12. : 초등 체육수업에서 체력보강운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초체력 및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변화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6.10.01 : 단계별 학습과정 활용을 통한 높이뛰기 수행평가 시 학생과 교사간의 평가차이 ((사)한국스포츠리서치)
  • 2006.10.01 : 구성적 학습활동 제공이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사)한국스포츠리서치)
  • 2005.12. : 동작의 시각화 과정에서 나타난 뇌파 특성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5.12. : 목표설정 제시가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5.12. : 인지주의 심리학과 신경망 이론을 통한 운동학습과 신체활동의 역학관계 이해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5.12. : 학교 운동부 지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행동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5.12. : 수행지식의 제시유형이 배구 서브의 학습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4.12. : 중등 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육활동 유효성의 관계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4.12. : 고등학생들의 체육수업 스트레스 요인 및 대처방법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4.12. : 효율적인 의사소통 전달자로서의 과제제시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4.12. : 심상훈련이 뜀틀운동의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4.07.01 : 단계별 관찰기술 훈련이 학습자의 시각적 탐색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 2003.12. : 중학생의 혼성체육수업 스트레스 실태조사 분석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2003.08.01 : 시각적 관찰훈련이 철봉 차오르기 동작 과제의 탐색능력 제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 2003.05.01 : 관찰훈련 제공이 학습자의 탐색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
  • 2002.12.01 : 체육교육 수업에 있어서 수행평가의 실제 (한국스포츠리서치)
  • 2002.12.01 : 시각적 피드백 제공이 매트운동의 손짚고뒤돌기 과제의 관찰기술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 2002.12. : 교사의 평가능력 검사지의 문항적합성 및 구인타당화 (한국교원대학교교수논총)
  • 2002.08.01 : 현행 학교체육 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국체육과학회)
  • 2001.12.01 : 신체적 자기기술 질문지의 요인구조 (한국스포츠리서치)
  • 2001.11.01 : 체조영역의 중학교 1학년 검인정 체육교과서 비교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2001.11.01 : 학교체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체육과학연구원)
  • 2001.09.01 : 실재주의 철학과 체육교육의 현대적 가치제고 (한국스포츠리서치)
  • 2000.09.01 : 운동범위와 동작시간에 따른 반응가변성 (한국체육학회)
  • 2000.05.01 : 체육교육과정에 나타난 체조영역 매트운동 학습내용 비교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
  • 2000.03.01 : 체육 교육과정에 제시된 뜀틀운동 교육내용 고찰 (한국체육과학회)
  • 1999.12. : 체육 교육과정에 제시된 철봉운동의 교육내용 고찰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1998.11.01 : 장애인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일반인들의 스포츠활동 참여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
  • 1998.05.01 : 지체부자유인들의 생활스포츠활동 참여에 대한 조사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
  • 1997.12. : 현행 중등 체육 교육과정의 체조 교육내용 고찰 (학교보건, 체육연구소)
  • 1997.09.01 : 초등체육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계운동의 교육내용 고찰 -제6차 체육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 1993.12.01 : 성별과 대상별 기계체조 선수들의 정신력 특성 (한국체육학회)
  • 1993.02.01 : 탁구선수들의 CSAI-2 규준개발 (한국스포츠심리학회)

저서/전시

  • 2016.09. : 2016 제2차 스포츠멘탈코치 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6.07. : 2016 제1차 스포츠멘탈코치 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6.01. : 제20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5.01. : 제18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4.08. : 제17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4.01. : 제16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3.01. : 제14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12.08. : 제13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09.08. : 스포츠심리상담 (도서출판 레인보우북스)
  • 2008.08.01 : 제6차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2008.01.29 :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연수 자료집 (도서출판 레인보우북스)
  • 2007.11.01 : 운동제어와 학습 (도서출판 레인보우북스)
  • 2005.09.01 : 스포츠 카운슬링 (태근문화사)
  • 2005.03.01 : 운동행동과 스포츠 심리학 (도서출판 대한미디어)